『흥사단보』

한자 興士團報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1931년
폐간|종간 시기/일시 1953년
제작|간행처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성격 기관지
관련 인물 안창호
창간인 흥사단 미주본부
발행인 흥사단 미주본부
정의

1931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에서 흥사단이 발행한 기관지.

개설

1913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도산(島山) 안창호(安昌鎬)의 주도로 창립된 민족 운동 단체 흥사단(興士團)에서 간행한 기관지로, 1931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간행되었다.

창간 경위

흥사단은 1913년 5월 13일 도산 안창호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창립한 민족 운동 단체이다. 흥사단은 국내에서 안창호가 세웠던 청년학우회의 취지를 계승한 것으로 사회 교육·국민 훈련 단체였다. 흥사단은 미국에 본부를 두고 3·1 운동 후에는 중국과 국내에도 지부를 설치하고 활동을 전개하였다. 『흥사단보』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흥사단 미주본부에서 발행한 흥사단의 소식지이다.

형태

독립기념관에 1932년에서 1948년까지의 발행분이 소장되어 있다. 가로 28㎝, 세로 22㎝, 매 호 10~20쪽 내외이다.

구성/내용

『흥사단보』는 이사부장의 인사말, 흥사단 관련 보고 및 경과, 단우 소식, 국내 상황, 단우 명단, 조직도, 결산 보고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947년 5월호의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신임 이사장의 문안-단우 제군에게/ 의사부 보고/ 이사부 통신/ 통고문 급 표결표/ 단우 소식/ 국내 위원부 소식/ 금년도 반장과 반우/ 국내에서 온 약법수정안/ 태극서관 주식회사 발기서”

다음은 『흥사단보』 1947년 5월호에 실린 이사부장 한장호의 인사말이다.

“본단 사업이 앞으로 전진되는 대로 노력하는 일꾼이 되어야 합니다. 과거 수 년 간은 임창모, 조원두, 강영문 제군이 희생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금년 초에 강영문 군이 국민회 총무의 영임을 맡게 되매 본 단 사무를 볼 일꾼이 없음을 깊이 느꼈습니다. 국내에서 본 단 발전 사업이 시작됨으로 우리의 일이 많게 되었습니다. 재미 단우는 지식의 힘과 경제의 힘을 아울러 쓸 시기가 온 줄로 생각합니다. 이런 때에 전임 서무원을 둘 형편이 되지 못하여 우선 김성락, 송종익, 함병찬 三인이 사무를 분담하여 진행하려 합니다. 반장들과 단우들은 의무 복무에 주의하여 성실하기를 바라고 각자가 자기 할 바를 힘쓰면 부족한 서무부 일에 큰 도움이 되어 무삼 진전이 있을 줄 믿습니다. 본 단 사업을 연구하여 제의도 하고 계속하여 힘쓰심으로 본 단의 발전이 크기를 바랍니다. [1947년 5월 1일 흥사단 이사부장 한장호]”

변천과 현황

『흥사단보』는 1948년 흥사단 본부가 미주에서 국내로 이전하고, 1950년대 정부로부터 발행 금지 처분을 받으면서 발행이 중지되었다. 이후 1954년부터 1964년까지 『공함』, 『새벽』 등이 발행되었고, 1964년 4월 새로운 기관지 『기러기』를 창간하였다.

의의와 평가

흥사단『흥사단보』의 간행을 통해 흥사단의 이념, 논단, 활동 소식 등을 널리 알리는 한편, 민족의 부흥과 발전을 위한 국민의 자질 혁신과 청년 인재 양성 등 흥사단 이념 구현에 주력하였다. 현재까지 『공함』, 『기러기』로 정신을 이어가고 있는 『흥사단보』안창호의 사상과 근현대사 연구에 있어 의미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 『흥사단보(興士團報)』
  • 「안창호 선생 순국 72주기 추모식」(『아시아경제』, 2013. 3. 9)
  • 「국회도서관 지식 공유 사업, 흥사단 자료 공개해」(『시사뉴스피플』, 2016. 7. 21)
  • 독립기념관 한국 독립운동 정보 시스템(http://search.i815.or.kr)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