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소식』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1970년 2월 26일
성격 소식지
관련 인물 조창현
창간인 조창현
정의

1970년 한국일보 로스앤젤레스지사에서 발간한 현지 한인 사회 소식지.

개설

『미국소식』은 『한국일보』 로스앤젤레스 현지판이다. 1969년 조창현 기자가 로스앤젤레스지사에 근무하면서 발행이 착수되었고, 1970년 2월 26일 『미국소식』 제1호가 발행되었다. 『미국소식』은 다양한 한인 모임과 행사 사진을 게재하고 크고 작은 한인 사회 소식을 전하며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다.

창간 경위

『한국일보』 로스앤젤레스 현지판인 『미국소식』은 1969년 조창현 기자가 로스앤젤레스지사에 근무하면서 착수되었고, 1970년 2월 26일 제1호를 발행하였다.

변천과 현황

『미국소식』 1호에는 당시 거류민회 회장이었던 김형일 박사의 인터뷰 기사가 실렸고, 「나성소식」·「득남득녀」·「결혼」 등의 칸이 있어 토막 뉴스가 게재되었다. 작기는 하나 한인 사회 소식이 기사로 나오자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하였다. 『미국소식』 제7호부터 사진을 크게 싣고 전체 면을 거의 기사로 채웠다. 제8호부터는 「미국 내 한인들은 이렇게…」라는 제목의 시리즈를 기획 연재하였다. 빠른 시간 안에 더 많은 독자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로스앤젤레스를 중심으로 사업 규모를 크게 하고 명망 있는 인사들의 이야기를 탐방 시리즈로 엮어 북미 서부 지역의 한인들에게 화제가 되었다.

의의와 평가

『미국소식』로스앤젤레스를 비롯한 북미 서부 지역에서 개최된 여러 다양한 한인 모임과 행사 사진을 게재하였고, 가족과 친지, 동창에게 전해지면서 큰 주목을 받으며 인기를 끌었다. 『미국소식』은 점차 지면을 늘려가면서 발행 부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 김원태, 「재미 한인 사회의 한인 방송에 관한 연구」(『재외한인연구』9, 재외한인학회, 2000)
  • 김원태, 「교포 언론의 성장」(『북미주 한인의 역사』하, 국사편찬위원회, 2007)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