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을 가로지른 무지개』

원어 항목명 Rainbow over the Pacific: Korean Centennial Pictorial Book of the North America
영문 Rainbow over the Pacific: Korean Centennial Pictorial Book of the North America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2006년
간행처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원어 항목명 Rainbow over the Pacific: Korean Centennial Pictorial Book of the North America
성격 기념화보집
편자 북미주 한인이민 100주년 기념화보 편찬위원회
간행자 크리스천헤럴드
정의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에 있는 한인 기독교 신문사 크리스천헤럴드에서 간행한 미주 이민 100주년 기념 화보집.

개설

『태평양을 가로지른 무지개』는 크리스천헤럴드[회장 김명균]가 기획, 제작하고 북미주 한인이민 100주년 기념화보 편찬위원회가 편찬을 맡아 2006년에 발간된 화보집이다. 총 6권으로 구성된 북미주 한인이민역사총서의 1~3권에 해당된다. 크리스천헤럴드가 지난 10년간 미국 전역을 방문하면서 조사, 수집한 사진 자료가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다. 2008년 2월 12일 크리스천헤럴드는 이 책에 수록된 모든 자료와 자사가 소장하고 있던 이민사 자료 총 21,005점을 한국이민사박물관에 기증하였다.

편찬/간행 경위

1세기에 걸친 한인 이민 역사를 총정리하고 귀중한 자료들을 집대성하는 역사 총람 작업으로 기획되었다. 서문에 “북미주 이민 역사상 불굴의 애국심과 온갖 희생정신으로 숭고한 믿음과 조국 광복, 그리고 자랑스런 유산을 남긴 무명의 한인 선조들에게 이 기념 화보를 바친다.”라고 밝히고 있다.

형태

제1권은 486쪽, 제2권은 182쪽, 제3권은 422쪽이며, 32㎝에 일부 채색의 삽도가 들어가 있다.

구성/내용

제1권은 미주 이민사 화보, 제2권은 멕시코/쿠바 이민사 화보, 제3권은 종교사 화보이다. 모두 한영 대역본이고 미주 한인 이민사 연표 등이 부록으로 수록되었다.

의의와 평가

『태평양을 가로지른 무지개』는 많은 역사적 사실들을 새롭게 발굴해 수록했다. 이를 통해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에서부터 중서부 한인들에 이르기까지 미주 한인들의 삶의 현장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한국어와 영어, 스페인어 캡션이 붙어 있어 이민 2세와 3세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부록으로 100년간의 한인 이민사 연표와 미주 한인 인구 변천 도표, 최초 하와이 이민자 명단 등을 담고 있다.

참고문헌
  • 「미국 LA 크리스천헤럴드 소장 이민사 자료 인천시에 기증」(『한국디지털뉴스』, 2008. 2. 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