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안의 한인 커뮤니티: 현황과 미래』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1979년
성격 단행본
간행자 한국학연구회
정의

197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한국학연구회에서 발간한 재미 한인 공동체에 관한 보고서.

개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한국학연구회는 한인 이민 75주년을 기념하여 1978년 5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한인 커뮤니티를 주제로 학술 대회를 개최하였다. 그리고 1979년 학술 대회 내용을 정리하여 『미국 안의 한인 커뮤니티: 현황과 미래』를 발간하였다.

편찬/간행 경위

미주 한인 이민 75주년 기념 공개 세미나 내용을 수록한 도서이다. 1978년 당시 한국학연구회의 편집 위원은 양은식, 유의영, 이선주, 이문찬, 김영목이었다. 1978년 5월 학술 대회를 열었고, 1979년 보고서 형식의 도서로 출판하였다.

형태

『미국 안의 한인 커뮤니티: 현황과 미래』는 142쪽 분량에 크기는 22㎝이다.

구성/내용

4개 분야의 발표와 패널 토론이 수록되어 있다. 패널 1에서는 한인 커뮤니티의 정립과 지향이란 주제 하에 김하태가 ‘한인 커뮤니티의 이상과 현실’, 유의영이 ‘미주 한인 커뮤니티에 관한 사회적 고찰’, 이창수가 ‘나성 한인들의 정착 현황’을 발제하였다. 패널 2에서는 한인 커뮤니티의 당면 과제라는 주제 하에 심상권이 ‘이민 가정의 위기에 관한 임상학적 고찰’, 이화수가 ‘한인 단체의 특질과 리더십 문제’, 차만재가 ‘이천년대 미국 안에서의 한인 사회: 미래학적 고찰’을 발제하였다. 패널 3에서는 ‘한인 커뮤니티 형성의 경제적 기반’이란 주제 하에 진형기가 ‘한인 기업의 성장과 전망’을 발제하였다. 패널 4는 한인 커뮤니티의 미래상이라는 주제 하에 송종두가 ‘한인 커뮤니티의 자녀 교육 문제와 전망’, 김찬희가 ‘한인 커뮤니티의 교회: 성격과 장래’, 조영환이 ‘한인 사회의 미래: 정치 문화’를 발제하였다.

패널1 토론자는 의장 유의영, 참가자 김영목·이승하였다. 패널 2 토론자는 의장 이화수, 참가자 민병수·유현수·이문찬·이정남이었다. 패널 3은 의장 이선주, 참가자 이영일·임향근·윤병욱·조태준이었다. 패널 4 토론자는 의장 양은식, 참가자 김익삼·이창식·박상해이었다.

의의와 평가

1968년부터 10년간의 재미 한인 커뮤니티의 정립과 전진을 회고하고 미래를 전망함으로써 미국 문화에 한국 문화 전통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를 논의하였다.

참고문헌
  • 『미국 안의 한인 커뮤니티: 현황과 미래』(한국학연구회, 1979)
  • 『2013 재외 동포 관련 도서 목록집』(재외동포재단, 201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