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민원센터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윌셔 블러바드 3243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4년 3월
현 소재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윌셔 블러바드 3243
원어 주소 3243 Wilshire Blvd., Los Angeles, CA 90010, USA
영문 주소 3243 Wilshire Blvd., Los Angeles, CA 90010, USA
정의

2004년 3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 내에 설치된 재미 한인을 위한 생활 민원 상담 서비스 기관.

설립 목적

미국민원센터는 미국 행정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한인 이민자나 단기 체류자 중 영어 사용에 불편을 겪는 재미 한인들의 생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변천

2004년 3월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 내에 ‘민원 상담 서비스 센터’가 설치되었다. 2005년 서비스 확대 개편 작업을 완료하고 업무 시간과 상담 분야를 대폭 늘려 2005년 7월 5일 재개장하였다. 2005년부터 기존 서비스 시간에서 3시간이 연장되었으며, 행정 관련 민원에 집중되었던 상담 분야가 대폭 확대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미국민원센터가 서비스하는 상담 분야는 로스앤젤레스 시청 관련 민원과 DMV[Department of Motor Vehicles] 업무, SSI[Supplemental Security Income] 등의 각종 사회 보장 관련 프로그램 안내, 시민권·형사법 관련 업무 등 정부 관련 업무 대부분이 포함된다. 또한 캘리포니아주 소재 민간 기업과 시, 카운티 및 주 정부 공무원직 진출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현황

2004년부터 한인공무원협회[KAGEA]에서 운영 책임을 맡고 있다.

의의와 평가

미국 로스앤젤레스 지역 한인들이 증가하는 추세에 한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민원 해결 서비스 기관으로서 그 의의가 크다.

참고문헌
  • 양영균 외, 『다민족 관계 속의 LA 한인』(한국학중앙연구원, 2008)
  • 「총영사관 ‘민원 서비스 센터’ 오픈」(『미주 한국일보』, 2004. 3. 3)
  • 「[한인공무원협회 ‘미국 직장 면접 요령’ 출간] ‘모를 땐 솔직히 말하라’」(『LA 중앙일보』, 2005. 9. 2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