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문은 재미 한인 2세로 한국식 이름은 문덕수이다. 미국 병리학계의 권위자이며, 호르몬과 세균학 연구로 세계적 명성을 획득한 의료인이다. 1995년 대한민국으로부터 건국 훈장 독립장을 수여받은 애국지사 문양목의 아들이다.
가계
헨리 문의 아버지 문양목은 충청남도 서산(瑞山) 사람으로 1894년 동학 농민 전쟁이 발발하자 적극 참여하였다. 1903년 경기도 인천에서 서당 교사로 활동하면서 민족의식을 고취하던 중 일제의 한국 침탈이 노골화되어 가자, 국권 회복 운동에 투신할 목적으로 1905년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 노동자 모집에 응모하여 하와이로 망명하였다. 이후 미주 사회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활발하게 펼쳤다.
활동 사항
헨리 문은 1914년 9월 28일 하와이에서 출생하여 1974년 사망하였다. 1935년 샌프란시스코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UC 버클리에서 석사를 마쳤다. 제2차 세계 대전에 미군 소령으로 참전하여 군의관으로 활약하였고, 제대 후 샌프란시스코에서 감시관을 지냈다. 샌프란시스코의과대학 법의학과장을 역임하였으며 부신피질 자극[ACTH] 호르몬을 처음으로 분리하는 연구 성과로 미국 정부에서 4만 달러 기금을 받았다. 95개의 호르몬 관련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히 연구 활동을 하였으며 세균학의 권위자로 이름을 날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