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위도대한인미이미교회역사

한자 馬位島大韓人米以美敎會歷史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미국 하와이주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소장처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시 찰스 E. 영 드라이브 노스 280
성격 기록물
저자 함호용
정의

미국 하와이 초기 이민자 함호용이 하와이 감리교회의 역사를 기록한 문서.

개설

미국 UCLA 리서치도서관에 소장된 함호용(咸鎬墉) 자료는 초기 하와이 한인 이민자의 유품으로는 가장 많은 48상자 분량이다. 도서들이 유물 대부분을 차지하며 마우이 한인 사회 역사를 추적할 수 있는 기록물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특히 농장에서 나누어 준 노트에 연필로 적은 함호용의 일지는 역사적으로나 감리교회사적으로도 중요한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하와이 마우이 지역의 미이미교회 역사와 관련된 기록도 있어서, 하와이 이민 초기 교회사, 특히 감리교회의 역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형태

마위도대한인미이미교회역사는 함호용이 교회 관련 사건들을 사탕수수 농장에서 받은 노트에 기록해 놓은 것이다. 1902년 피어스 감리사[1904년까지 하와이에서 사역]를 비롯하여 와드맨, 프라이 감리사의 사역 기간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후 스프렉클스빌(Spreckelsville)교회에서 사역했던 한국인 목사 명단이 연도 표시와 함께 기록되어 있다. 보통 30×18㎝ 크기의 종이에 기록하였으나, 함호용 일지 속에는 목욕비와 같은 일상 비용 처리를 포함하여 독립운동 관련 내용들도 함께 포함되어 있어 단일 형태의 책자로는 보기 어렵다. 따라서 정확한 기록 시기는 파악이 쉽지 않으나, 국외소재문화재재단에 따르면 교회사에 관한 기록들은 1913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 기록들 중에서도 1936년 기록된 「성서복음요」는 기독교 용어와 신앙의 당위성, 간증의 중요성 등에 대한 함호용의 생각이 잘 드러나 있다.

의의와 평가

마우이 한인감리교회의 역사를 기록한 ‘마위도대한인미이미교회역사’는 함호용이 하와이 스프렉클스빌 지역 전도사로서 초기부터 참여하고 목격한 것이라서 어느 하와이 한인 교회사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이다. 특히 1913년경 기록한 개신교 신앙에 대한 함호용의 해석은 논리정연하여 눈길을 끈다. 국한문으로 쓰인 기독교 서적들을 통해 기독교를 받아들인 함호용은 상제(上帝), 천부(天父), 하나님 같은 용어를 사용하고 있어 동양 전통 사상을 가진 사람이 개신교를 받아들이는 과정 또한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 『미국 UCLA 리서치도서관 스페셜 컬렉션 소장 함호용 자료』(국외소재문화재재단, 2013)
  • 「깨알같이 써내려간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 한인 일기」(『미주 한국일보』, 2014. 4. 15)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