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라 콜레아

원어 항목명 Kula Kolea
영문 Kula Kolea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미국 하와이주 호놀룰루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원어 항목명 Kula Kolea
성격 거리
정의

1950년대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 한인기독학원이 있었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 명명된 거리 이름.

명칭 유래

쿨라 콜레아(Kula Kolea)는 하와이어 어원상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검은 가슴 물떼새[Pacific Golden Plover]를 의미하는 ‘콜레아’와 평원, 평지 등을 의미하는 ‘쿨라’가 결합한 ‘물떼새 평원’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한국, 한국인을 의미하는 콜레아와 학교[school]를 의미하는 쿨라가 결합한 ‘한국학교[Korean school]’로 해석하는 것이다. 후자로 해석할 경우, 쿨라 콜레아 지역이 개발될 당시인 1953년경까지 있었던 한국어 학교를 기념하기 위해 명명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학교는 이승만(李承晩)이 1918년 개교한 한인기독학원(韓人基督學院)으로 1947년 폐교된 후 1951년 학교 부지를 매각하였으며, 매각된 부지는 1953년에 주택 단지로 개발되었다. 이 지역을 중심으로 두 개의 길에 쿨라 콜레아 드라이브(Kula Kolea Drive)와 쿨라 콜레아 플레이스(Kula Kolea Place)라는 이름이 붙여졌는데,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보아 ‘한국학교’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건립 경위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의 칼리히 지역은 1950년대 개인 주택 단지로 개발되었다. 하와이 한인기독학원 부지를 매입한 개발업자가 이곳을 개인 주택 단지로 개발하면서 한국학교가 있었던 것을 기념하기 위해 명명한 거리이다.

현황

한인기독학원 건물은 사라지고 없지만, 거리명 표지판을 통해 그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한인기독학원이 있던 자리에는 칼리히초등학교[Kalihi Elementary School]가 들어서 있다.

참고문헌
  • 이덕희, 「하와이 한인이 애용한 조국 상징물」(『한국 이민사박물관 전시도록』, 2010)
  • 「체류 30년, 꿈과 한이 밴 하와이…그가 세웠던 ‘한인학교’ 자리엔 ‘쿨라 콜레아’ 도로명만 남아…」(『조선일보』, 2015. 7. 21)
  • Mary Kawena Pukui etc., 『Place Names of Hawaii』(University of Hawaii Press, 1974)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