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전촌[혼춘시]

한자 魯田村[琿春市]
중문 鲁田村[珲春试]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혼춘시 경신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행정촌
가구수 24호
인구[남/여] 169명
개설 시기/일시 광서 초기(光緖-1875)
마을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혼춘시 경신진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혼춘시(琿春市) 경신진(敬信鎭)에 있는 행정촌.

개설

연변조선족자치주 지명지에 의하면 노전촌은 광서 초기(光緖-1875)에 형성된 조선족 마을이다.

1911년 2월의「도문강 도선장 및 도섭장 위치 약도」에는 노전촌이 표기되어 있지 않고, 회룡봉(廻龍峯)이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회룡봉에 있는 도선장을 거쳐 노전으로 이주하였음을 보여준다. 회룡봉은 북한의 양평(陽坪) 마을과 건너다닐 수 있는 나루터가 있었고, 북한의 하삼동(下三洞)마을과도 건너다닐 수 있는 나루터가 있었다.

1916~1917년「한국 오만분의 일 지형도」에는 노전촌이 7개의 블록으로 구획되어 있어 적어도 7가구 정도가 살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U자형 지형 안의 중국 쪽 서남쪽에는 사장판(四場板) 마을이 있고, 남쪽에는 파리동(玻璃洞), 동남쪽에는 회룡봉 마을이 있다.

U자형 밖 동북쪽에는 옥천동(玉泉洞) 마을, 서북쪽에는 석가산(石柯山) 마을이 있으며, 북한쪽과는 동쪽으로 경흥과 마주하고, 서쪽으로는 백안동(白顔洞) 마을과 마주하고 있다.

현재 지도와 답사를 통해 보면 노전촌을 포함한 주위 마을인 서가산[석가산], 벌등촌, 회룡봉, 옥천동 마을이 그대로 존재하며, 다만 부분적으로 명칭이 바뀌었을 뿐이다. 그 이외에 사장판 마을은 사라졌고, 벌등촌 마을이 커지면서 대벌등(大伐登)과 소벌등(小伐登)으로 나누어졌다.

명칭 유래

마을 원로들과의 인터뷰 조사에 의하면 마을 명칭은 중화 민국 시기[中華 民國 時期-1912년]에 허(許)씨 성을 가진 한족(漢族)이 밭(田)을 소유하며 살고 있었으므로 허씨의 한국어 발음과 밭의 중국어 발음을 합쳐 허전(許田)이라 불렀다 한다. 그러다 나중에 노(魯)씨 성을 가진 사람이 허씨의 밭을 사 마을로 이주해 오면서 마을은 노전(魯田)이라 불렸다.

1917년도 지도에 표기되어 있는 마을 명칭은 노전목(蘆田項)이며, 1918년 동양 척식 주식 회사에서 출판한「최근간도사정(最近間島事情)」에서는 마을 명칭을 녹장동(鹿長洞)으로 표기하였는데 이는 노전항(蘆田項)의 이음으로 변한 것이라고 한다. 현재 명칭도 한글로는 노전으로 표기하지만, 한문으로는 노전(魯田)으로 표기하며, 1989년에 출판한 혼춘시 지명지의 해석에 의하면 魯田[루탠]은 만주족어로 진흙땅이라는 뜻이라 한다.

형성 및 변천

연변조선족자치주 지명지에 의하면 노전촌은 광서 초기[光緖-1875]에 형성된 조선족 마을이다. 1936년 경신촌 회룡봉둔에 속해 있다가 1983년 경신향 노전촌이 되었다.

현황

혼춘 지명지에는 노전촌에는 1개 자연촌과 조선족 24호, 169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 혼춘시 인민 정부, 『혼춘시 지명지』(연변인민출판사, 1989)
  • 최효성·임진화·김태영,「두만강 북안 조선족 농촌 마을 공간 구조의 형성과 변화」(『대한 건축 학회지』 23-11, 2007)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