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길시 뉴코아 음식 오락 유한 회사

한자 延吉市 뉴코아 飮食 娛樂 有限 會社
중문 延吉市纽考阿餐饮娱乐有限公司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기업
설립자 강정옥
전화 0433-2828118
설립 시기/일시 2003년
현 소재지 연길시 건공가 연용로 348호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에 있는 대규모의 노래방.

설립 목적

1978년에 연변 2중을 졸업한 강정옥 사장은 1979년 5월 연길 제2 백화점에 입사하여 단 총지 서기직을 맡았다. 그 후 1986년에 연길 제1 백화점으로 전근되어 침직, 방직 부서의 조장 사업과 당지부 서기직을 담임하였다. 그 후 1994년 12월에 강정옥은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의 첫발을 내디뎠다. 상업 계통에서 사귀게 된 한국인의 초청으로 서울에서 두 주일간 사업 사찰을 한 강정옥 사장은 그때까지 만해도 연길 지역에서는 미개척이나 다름없는 노래 연습장을 차리기로 결단을 내렸다.

변천

연길시 뉴코아 음식 오락 유한 회사는 2003년도 ‘뉴코아 산장’이란 이름으로 개업을 했다. 초기 뉴코아 산장은 한국식 인테리어에 한국식, 유럽식, 일본식, 러시아, 중국식으로 꾸며진 시설들은 실내장식이 특이하고 한국에서 들여온 노래연습기도 성능이 좋아서 손님들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따라서 노래방을 개업해 몇 년 사이에 엄청난 부를 창출한 강정옥 사장은 이어서 건평 2,000평에 달하는 음식, 오락을 겸비한 뉴코아 스탠드바를 개설해 계속적으로 번창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뉴코아 산장의 정원에는 봄이면 진달래, 함박꽃이 만발하였다. 또한 한국과 조선의 유명한 조각가들이 조각한 목동, 물동이 처녀, 가야금 타는 처녀, 금 돼지와 돈주머니 같은 조각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런 인테리어가 빛을 발해 손님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으며 각양각색의 맛깔스런 민속음식은 그 맛이 특이해서 단골손님이 계속해서 늘어났다.

현황

뉴코아 음식 오락 유한회사는 2008년에 연길시 개발구에 건평 4,600평에 달하는 복성 샤브샤브 음식성을 개업했다. 중국에서 2,000여 개 체인점을 갖고 있는 복성 샤브샤브는 고기 맛이 좋아서 주말이면 손님들이 초만원을 이룬다.

의의와 평가

뉴코아 음식 오락 유한회사 산하에는 현재 230여 명의 종업원들이 서비스하고 있다. 강정옥 사장은 생활이 곤란한 종업원들의 복지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참고문헌
  • 임채완, 이장섭, 이승우, 김은영, 박은정, 『연변 조선족 기업의 형성사』(북코리아, 2012)
  • 「글로벌 시대와 함께 달리는 연변 조선족 녀성 상공인들」(『길림 신문』, 2009. 11. 3.)
  • 「조선족 전통 료리사도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어야」(『길림 신문』, 2010. 1. 11.)
  • 인터넷 길림신문(http://kr.chinajilin.com.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