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길 장흥 의상 제조 유한 공사

한자 延吉 長興 衣裳 製造 有限 公司
중문 延吉长兴衣服製造有限公司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기업체
설립자 한경애
설립 시기/일시 1985년
최초 설립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에 있는 조선족 기업체로 아동 니트, 스웨터, 면, 아크릴 등 모로 짠 내의 계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수출하는 기업.

변천

연길 장흥 복장 유한 회사는 1985년에 1,800 위안의 자본금으로 설립되었다. 회사 초창기에는 주로 털실, 편직물을 판매하였다. 2004년 4월 중국 내 유명 기업 항원상 그룹과 브랜드 생산 가맹 업체 계약을 체결하여 장흥 복장 자체의 제품에 ‘항원상’ 브랜드를 부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건당 일정액의 브랜드 로열티를 지불하는데 디자인 개발, 고객 유치 등 많은 면에서 독자적인 경영권을 획득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길 장흥 복장 유한 회사에서는 주로 편직물을 취급하며 아동 니트, 스웨터, 면, 아크릴 등 모로 짠 내의 계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상품 대부분은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 연길 장흥 복장 유한 회사는 80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상해 항원상 의류 유한 회사와의 브랜드 부착 합의를 가짐으로써 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품 및 원료를 납품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에 있는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체 매출액의 40%를 한국에 수출 하고 있다. 의류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부자재 전량을한국에 있는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수입하고 있다.

중국 내수시장의 확장을 위하여 중국의 각 성 및 구역에 20여 개의 대리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황

기업의 규모가 계속적으로 확대됨에 다라 해외 시장에 수출함과 동시에 13억을 대상으로 판매가 가능한 국내 시장으로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심양과 하얼빈에 연길 장흥 의상 제조 유한 공사의 제품을 판매할 판매 대리점을 개점하였다. 나아가 상해 항원 집단과 합작 조인식을 맺고 ‘항원상’브랜드를 사용하기로 합의함에 따라서 ‘항원상’아동복 생산 기지로 되었다. 그리하여 한경애 회장은 북경, 하얼빈, 심양 등 6개 성급 대리상을 개발하고 또한 매 1개의 성급 대리상은 20여 개의 구역 대리상으로 발전하여 연쇄 판매망을 형성하였다.

현재 연길 장흥 복장 유한 회사는 직원 500여 명, 고정 자산이 2,000만 위안 이상에 달하는 대규모 공장으로 성장하였다. 주로 5세~15세 사이의 아동 니트를 생산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연길 장흥 복장 유한 회사의 성장 비결에 대해 한경애 사장은 유명 브랜드 이용, 독특한 디자인, 품질 보장 이 세 가지라 말한다. 또한 적절한 자원 조합과 기업 간의 win-win 전략으로 기회를 잡는 것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했다고 말한다.

한경애 회장의 기업 경영에 대한 가치관은 네 가지이다. 첫째,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도전정신이 있어야 한다. 둘째, 대기업으로 한 발 한 발 다가가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셋째, 사회적으로 훌륭하고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제품의 품질을 높여야 한다. 넷째, 연구 개발을 통한 기술 향상은 기업이 영속하기 위한 선결 조건이다.

참고문헌
  • 박영만, 박진엽, 『중국 조선족 우수 기업 성공 스토리-기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민족 출판사, 2005)
  • 「외화 창출의 선두 기업-장흥 의상 」(『조글로 미디어』, 2006. 4. 3)
  • 조글로 미디어(http://www.ckywf.co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