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요령성 조선어 학회

한자 遼寧省 朝鮮語 學會
중문 辽宁省朝鲜语学会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요령성 심양시 우홍구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1년
정의

1981년 요령성 심양시 우홍구 숭산동로에 설립된 조선어 학회의 분회.

설립 목적

요령성 조선어 학회는 중국 조선어 학회의 요령성 분회로 요령성에서 우리말을 규범에 맞게 쓰고 우리말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요령성 조선어 학회는 중국 조선어 학회의 요령성 분회로서 중국 조선어 학회의 창설과 함께 창설되었다. 중국 조선어 학회는 1981년 중국에서 조선어를 규범에 맞게 쓰고 조선어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창설된 중국 민정부 등록 1급 학회이다.

요령성 조선어 학회 역시 중국 조선어 학회의 취지를 기본으로 하고 요령성의 조선족 언어의 규범화와 조선어의 규범적인 사용 및 사회적인 조선어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요령성 조선어 학회와 더불어 흑룡강성, 길림성 및 연변조선족자치주 지역에도 각각 분회를 설립해 서로 교류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요령성 조선어 학회는 정기적으로 학술 회의를 개최하여 조선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회 각계 인사들과 교육 및 학교일선 교사들과 교류 및 논의를 함으로써 조선어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2013년 5월 4일 요령성 민족 사무 위원회와 요령성 기초 교육 연구 연수 센터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요령성 조선어 학회 제11차 학술 회의는 요령성 조선족 중소학교 제10기 조선 어문 교육 연차 대회와 함께 심양시에서 개최되었다. 당시 전 성의 교육, 교육 연구, 신문, 출판 등 각 계의 조선 어문 사업 역량과 각 조선족 중소학교 교사까지 총 80여 명이 참석하였고 45편의 논문을 발표 및 교류하였다.

의의와 평가

중국에서 민족 언어 사업은 민족의 문화를 발양시키는 중요한 역사적 사명을 가지고 있으며, 요령성 조선어 학회 역시 조선족의 문화와 문명을 전승하는 중요한 역사적 사명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중국 조선어 학회(http://www.seac.gov.cn/art/2011/3/20/art_586_72.html)
  • 요령성 조선어 학회(http://07495501.11315.co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