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

한자 瀋陽市 沈北新區 朝鮮族 學校
중문 沈阳市沈北新区朝鲜族学校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요령성 심양시 심북신구 흥륭대진 흥선촌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조선족 학교
개교 시기/일시 1979년 9월 20일
개칭 시기/일시 2002년 9월
개칭 시기/일시 2007년
최초 설립지 요령성 심양시 심북신구 흥륭대진 흥선촌
현 소재지 요령성 심양시 심북신구 흥륭대진
정의

요령성(遼寧省) 심양시(瀋陽市) 심북신구(沈北新區) 흥륭대진(興隆臺鎭) 흥선촌(興鮮村)에 있는 조선족 학교.

교육 목표(교훈 포함)

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의 교육 이념은 “모든 것은 학생의 발전을 위하여” 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력과 미래 발전 능력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장기를 키워주며 자기 주도 학습, 협동 학습, 탐구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종합적 소양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변천

요령성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는 농촌 조선족 학교로 소학교와 중학교 단계를 운영하는 9년 일관제 학교이다. 학교는 1979년 9월 20일에 설립되었는데 당시 학교 이름은 심양시 조선족 제5 중학교였다. 1986년에는 흥륭대진 북쪽, 심양시 경찰 학교 인근에 새 건물을 짓고 이사를 하였다. 당시 학교 부지 면적은 23,250㎡였고 건축 면적은 2,700㎡이었다.

2002년 심양시심북신구 교육국에서 학교 통폐합 및 분포 조정을 하게 되어 530만 위안을 투입하여 5,400㎡의 교실을 짓고, 2002년 9월에 심양시 심북신구에 소속되었던 심북신구 조선족 중심 소학교, 창업 조선족 소학교, 영풍 조선족 소학교, 서광 조선족 소학교, 입신 조선족 소학교, 흥성 조선족 소학교 등 6개 조선족 소학교와 심양시 조선족 제5 중학교를 통합하여 9년 일관제 민족 학교를 설립하고 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라 하였다.

교육 활동

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에서는 개혁의 선두에 서서 과감히 혁신하고 근검 절약과 규범화 관리 방침 아래 학교를 운영하였으며, 특색 학교를 운영하고자 하였다. 또한 높은 소양을 갖춘 교사진을 구성하고, 교육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학교 내 교사 연수를 매우 강조하여 젊은 계층의 교사진과 연구형 교사진을 양성하였다. 학교에서는 모든 것은 학생의 발전을 위한다는 교육 이념하에 학생들의 혁신 정신과 미래 발전의 능력,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 양성을 중요시하였으며 학생들의 장기를 키워주고 자기 주도 학습과 협동 학습, 탐구 학습을 제창하여 학생들의 소양을 전면적으로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의 학교 운영 수준과 교육의 질은 지속적으로 높아졌다. 학교는 '심북신구 덕육 시범 학교', '심북신구 중소학교 행위 규범 선진 학교', '심양시 화원식 학교', '심양시 체육 위생 사업 조례 우수 단체', '심양시 교정 체육 단련 선진 단체', '심양시 학교 체육 사업 선진 단체', '요령성 농촌 초급 중학교 유실 학생 공제 선진 단체' 등에 선정되었다. 2008년 4월 24일에는 요령성 조선족 9년 일관제 학교 교육 교학 현장 회의를 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에서 진행하여, 전 성의 조선족 9년 일관제 학교들이 모두 참관하였다.

현황

심양시 심북신구 조선족 학교에는 2014년 현재 초급 중학교 4개 학급에 학생 100명, 소학교 단계 6개 학급에 135명 학생 총 235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그 외에 두 개의 학전반[유치원]에 학생 38명이 있다. 교사는 총 70명으로 중학교 교사 39명에 소학교 교사 31명이다.

참고문헌
  •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중국 조선족 학교지』(동북조선민족교육출판사, 1998)
  •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중국 조선족 학교 현황지』(연변교육출판사, 2006)
  • 심북신구 교육넷 (http://www.xczedu.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