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음악 연구회

한자 朝鮮族 音樂 硏究會
영문 Korean Chinese music a study meeting
중문 朝鲜族音乐研究会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음악 예술
설립자 박장수
설립 시기/일시 1989년 3월 12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9년 12월 15일
최초 설립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현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정의

1989년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연길시(延吉市)에서 설립된 조선족 음악 연구 단체.

개설

조선족 음악 연구회는 조선족은 물론 중국 56개 민족 가운데서 유일한 전국적인 민족 음악 연구 단체이다.

설립 목적

조선족 음악 사업에 종사하고 조선족 음악을 연구하는 전국 각지의 조선족 음악가들에게 자체의 학술 조직을 만들어 조선족 음악을 전면적이고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조선족 음악의 더욱 빠른 진보와 발전을 촉진하고 중국 조선족 음악계가 이룩한 성취를 국내외에 널리 선전할 수 있는 조직적인 담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1989년 3월 12일 중국 음악가 협회의 비준을 받고 연길에서 설립 대회를 소집하였다. 연변 음악가 협회 상무 부주석이며 연구회 발의자인 박장수가 연구회 설립에 관한 준비 과정을 소개하고 연구회 규약을 토론 통과하였다. 1임 회장에 최순덕이 선출되었고, 부회장에 김성민, 박우 등이 선출되었다. 1993년 5월 4일에 정부의 비준을 거쳐 중국 문련 소속의 합법적인 전국적 학술 단체로 되었다. 그 해 12월 8일 제2차 대표 대회가 소집되었다. 1999년 12월 15일 ‘중국 음악가 협회 연변 분회 창립 40돌, 중국 조선족 음악 연구회 창립 10돌 기념 대회’가 연길에서 소집되고 17일 제3차 대표 대회가 개최되었다. 회장에 최삼명이 당선되었다.

현황

다년간 조선족 음악 연구회는 전문 활동 자금이 없는 상황에서 독립적으로 각종 음악 활동을 전개했다. 중국 음악가 협회, 연변 음악가 협회와 손잡고 ‘중국 조선족 음악 연구 토론회’, ‘중국 조선족 음악의 과거와 미래 연구회’ 등 30여 차의 학술 활동을 진행하였다. 해마다 ‘중국 조선족 창작 동요제’, ‘중국 조선족 소년 아동 기악 콩쿠르’, ‘중국 조선족 청소년 음악회’, ‘중국 조선족 노래 콩쿠르’ 등 행사도 주최하였다.

의의와 평가

조선족 음악 연구회가 편찬한 『20세기 중국 조선족 음악 문화』[2005]는 중국 첫 민족 음악 예술사로서 조선족 음악사의 공백을 메웠으며 국내외의 음악 연구에 소중한 역사 자료를 제공하였다.

참고문헌
  • 남희철 편저, 「중국 조선족 음악 연구회의 활동」(『20세기 중국 조선족 음악 문화』, 민족 출판사, 200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