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연사 일기』

한자 燕槎 日記
중문 燕槎日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시대 조선/조선 후기
상세정보
성격 연행 일기(燕行日記)
저자 이승오(李承五)
표제 연사 일기(燕槎 日記)
저술 시기/일시 1887년(고종 24)
정의

1887년(고종 24) 청나라에 진하사(進賀使)로 파견되었던 이승오(李承五)의 연행 일기.

개설

『연사 일기』의 저자 이승오[1837~1900]의 자는 규서(圭瑞)이고, 호는 삼은(三隱)이며, 본관은 한산이다. 본서는 1887년 진하사로 연경에 파견되었던 이승오의 연행 일기이다.

편찬/간행 경위

『연사 일기』는 이승오가 기록한 연행 일기이다. 이승오는 1887년 2월 당초 진하사로 차출된 홍종헌(洪鍾軒)이 사임을 청하자 이를 대신해 사은 정사로 차출되었다. 부사는 김상규(金商圭), 서장관은 정은조(鄭誾朝)가 차출되었다.

이승오를 비롯한 진하사 일행은 같은 해 4월 22일 서울을 출발, 5월 27일에 연경(燕京)에 도착하여 임무를 수행하고 같은 해 9월 29일 귀국하였다.

서지적 상황

『연사 일기』는 1권 1책이다. 1961년 성균관 대학교 대동 문화 연구원에서 영인하여 간행한 『연행록 선집』에 수록되었다.

형태

『연사 일기』는 영인본이다.

구성/내용

『연사 일기』는 여정에 따라 일자별로 기록하였다. 1877년 4월 22일 모화관(慕華館)을 거쳐 고양에 도착한 일정을 시작으로, 평양~안주~의주 등을 거치는 일정을 소개하였다. 같은 해 4월 28일에 책문에 도착하였고, 이후 통원보(通遠堡)~심양(瀋陽)~옥하관(玉河館) 등으로 이어지는 여정을 거쳐 다시 회환하였다. 일기에는 주표원문(奏表原文)과 자문(咨文)이 함께 수록되었다. 발문은 김병시(金炳始)가 찬술하였다.

의의와 평가

『연사 일기』는 19세기 후반 조선 지식인의 대청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 『고종실록』
  • 『승정원 일기』
  • 임기중, 『연행록 총간 증보판』(http://www.krpia.co.kr)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