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창녕 급수 설비 공장

한자 哈爾濱 昌寧 給水 設備 工場
중문 哈尔滨昌宁给水设备厂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제조업체
설립자 석산린
설립 시기/일시 1985년 6월
최초 설립지 흑륭강성 하얼빈시 도리구 군력향 신성촌
정의

길림성하얼빈시에 있는 급수 설비 공장.

설립 목적

하얼빈 창녕 급수 설비 공장은 낙후한 중국의 급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이다.

변천

1985년에 설립된 촌급(村級)의 설비 공장은 조선족 기업가 석산린의 10년간의 노력을 거쳐 1995년 중국 국내에서 세 번째로 큰 민영기업으로 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 전역에 급수 설비를 제공하는 창녕(昌寧)그룹을 창립할 수 있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하얼빈 창녕 급수 설비 공장은 급수 설비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생산은 독자적으로 하고 판매는 창녕망(昌寧網)을 통해 진행한다.

현황

석산린은 2011년 10월 12일 창녕 급수 설비 공장의 투자 소유권을 현재의 관리자 김광덕에게 양도하였다.

의의와 평가

중국 조선족 기업가 중 가장 성공한 기업가의 한 사람인 석산린이 개혁개방 초기에 세운 창녕 설비 공장은 중국 3대 민영기업으로 성장했다. 석산린 본인도 1992년 국가 과학기술위원회가 발행한 “중국 우수 민영 과학기술 실업가”증서, 국가교육위원회가 발행한 “존사 중교 진흥 중화” 영예증서를 획득했다. 1994년에는 제5기 전국 우수기업가 금상과 제4기 전국 과학기술 실업가창업금상을 수상했다.

참고문헌
  • 「하얼빈시 도리구 군력향 신성촌 촌민 위원회와 석산린, 하얼빈시 창년 급수 설비공장 도급 합동 분규 2심 민사 판결서」(『중국 재판 문서 사이트』)(http://www.court.gov.cn)
  • 바이두(百度百科)(http://www.baidu.com)
  • 中华人民共和国最高人民法院(http://www.court.gov.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