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 신명 유한 공사

한자 延邊 晨鳴 有限 公司
중문 延边晨鸣有限公司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제조업체
설립 시기/일시 1938년 1월
개칭 시기/일시 2001년 9월
최초 설립지 길림성 용정시 개산둔진
현 소재지 길림성 용정시
정의

길림성 용정시에 위치하여 화학 섬유 펄프를 생산하는 주식제 국영 기업.

설립 목적

연변 신명 유한 공사의 전신은 길림성 개산툰 화학 섬유 팔프 공장으로, 1936년 6월 17일에 착공하여 1938년 1월 준공, 정식 생산에 투입되었다. 당시 일본 제국주의가 동북을 강점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이다. 일제는 동북의 풍부한 삼림 자원을 약탈하여 인조 섬유를 만들어 대량으로 수출함으로서 대동아 전쟁에 지원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변 신명 유한 공사의 전신이었던 개산툰 화학 섬유 팔프 공장은 해방 후 대량의 인력과 물력, 자금을 투입하고 기술 개조와 혁신을 거쳐 1950년 7월 생산을 전면적으로 회복하였다.

그 후 공장 이름은 여러 번 바뀌었지만 주요한 제지와 펄프 생산이란 이 중요한 제품만은 변함이 없었다. 공장은 차례로 증축과 개조를 거쳐 중국에서 유일한 대형 섬유 펄프, 사진 종이, 도화지 등을 생산하는 기지가 되었다. 직공이 총 6,000여 명에 달하였다. 펄프, 제지, 종합 리용, 활성탄 4대 생산 흐름선을 보유하고서 제품 22가지를 생산하였다.

연간 제품 생산량은 202톤, 총 생산액은 26.4억 위안, 이윤액은 연간 7억 여 위안에 달하여 연변 지역에서 기둥 산업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다. 1988년 11월 13일 한차례 대형 화재로 원목 2.67만㎥, 직접적 경제 손실은 706만 위안에 달하여 공장이 쇠락하는 기점으로 되었다.

현황

산동 신명 지업 그룹 주식 유한 공사가 출자하고 길림 아송 실업 유한 공사가 자산을 내어 2001년 9월 연변 신명 유한 공사가 재탄생되었다. 2002년에 자금 1.6억 위안을 투자하여 미국으로부터 오체 사효 증발기 등 현대적 설비를 반입함으로서 기업의 종합적 기술력과 경쟁력이 대폭 상승하였다.

의의와 평가

연변 신명 유한 공사는 “착실, 박투, 책임”을 기업 정신으로 하고 있다. 또한 “신용, 공영, 개척”의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양호한 기업 환경을 창조하고 새로운 관리 모식을 도입하고 현대적 기술 혁신을 단행하였다. 그 결과 탁월한 최고질의 제품을 창출함으로서 연변조선족자치주의 경제 진흥에 한몫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 심청호, 『두만강은 흐른다』(연변인민출판사, 2010)
  • 한화석, 『못말리는 개산툰』(연변인민출판사, 2012)
  • 「산을 열어 이루진 고장-개산툰」(『연변 일보』, 1991. 7)
  • 연변 일보(http://www.iybrb.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