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단강시 조선족 노년 협회

한자 牧丹江市 朝鮮族 老年 協會
중문 牧丹江市朝鮮族老年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친목 단체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목단강시
정의

흑룡강성 목단강시에 있는 조선족 노인들이 친목 도모 등을 위해 결성한 비영리 단체.

설립 목적

1997년 흑룡강성 목단강시의 조선족 노인들이 각종 문화 활동과 사회 공익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목단강시 조선족 노년 협회는 노인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첫째 학습을 통해, 노인들의 정치 문화 소질을 높이고 있다. 매년 8회 이상 단체 학습 활동을 조직하고, 조선족 노인의 권익 수호 의식을 향상시켰다.

둘째 노년 대학을 통해, 노년 교육과 노년 학습 방침을 실현하였다. 노년 대학 과정에는 시사 정치, 법률·법규, 의료 보건, 음악 예술, 민족 정책, 가정 도덕 등이 개설되어 있다.

셋째 노인들의 심신 건강에 적합한 대형 오락 및 체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데, 정월 보름에 “윷놀이” 대회, “3·8 국제 여성의 날” 활동, “목단강시 조선족 문화 예술제” 참가, 노인절 축하 행사 개최, 격년제 체육 대회 개최, 게이트볼 시합 개최 등을 정기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공익 활동을 전개하여 노인 협회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청명절에 열사 공동 묘지 청소 활동, 집에 남아 있는 아동 돌봄 활동, 촌 치안 관리에 참가, 주둔 부대 위문, 의무 식목 노동 등 각종 공익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현황

목단강시 조선족 노년 협회는 2014년 현재 회원 수가 1,186명이고, 하위 부서는 41개가 있다. 노인 협회 산하에는 목단강시 조선족 노인 대학, 노인 게이트볼 활동 센터, 노인 예술단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목단강시 조선족 노년 협회는 목단강시의 민족 종교국, 노령 위원회, 민정국 등 해당 부서의 지도 아래, 목단강시 조선족 노인 사업 발전의 촉진을 위해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

참고문헌
  • 「목단강시 조선족 노인 협회 정부 사업으로 추진」(『한민족 신문』, 2014. 4. 15)
  • 「목단강시 조선족 노인 협회 “경로 문명호” 창설 활동 선진 업적」(『』, 2014. 9. 12)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