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령성 대련 한국인회

한자 遼寧省 大連 韓國人會
중문 辽宁省大连韩国人会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요령성 대련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1년
정의

요령성대련에 거주하는 재중 한국인들로 구성된 단체.

설립 목적

대련 한국인회는 회원 상호 간의 친목과 유대를 강화하고 재중 한국 교민의 권익을 증진하며 아울러 각 방면에서 한 중 양국 간의 우호 협력 증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현황

대련 한국인회는 요령성은 물론 중국 각 지역의 한인 단체들과 다양한 연대 활동을 펼칠 뿐 만 아니라 현지 정부 기관과도 밀접히 교류한다. 특히 요령성 정부 대련시 정부와 매우 놓은 강도의 연대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사업 분야 및 지역 내 활동에서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대련 한국인회는 현지 조선족 단체와의 교류에 있어서 조선족 기업가 협회와 상호 의존적인 교류를 진행하는가 하면 대련 조선족 노인 협회를 지원하는 활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한편 대련 한국인회는 주심양 한국 총영사관, 북경 주재 한국 대사관 등과는 중국에서의 한국인들의 사업상의 어려움, 한중 양국 간의 대외 관계의 영향, 현지 한국인의 권익 및 신변 보호 등 문제와 관련하여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더물어 매년 한국인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여순 감옥에서 안중근 의사 추모식을 주관하는 등 관련 행사를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대련 한국인회의 지역 연대에 있어 교류 네트워크가 지역 한인회에 편중되어 있는 편이다. 따라서 지역 내 한인회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조선족 사회 단체 및 소수민족 단체 더 나아가서는 대련 현지 주류 사회 단체와도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그 밖에 국제 연대와 모국 연대에 대해서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지충남, 「요령성 재중한인 사회 단체 활동과 네트워크」(『디아스포라 연구』 창간호, 전남 대학교 세계 한상 문화 연구단, 2007)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