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길조어

한자 吉兆語
영문 the auspicious words
중문 吉兆语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언어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정의

조선족 사회에서 좋은 일이 있을 조짐을 나타내는 뜻으로 쓰이는 말.

개설

길조어는 길조를 상징하는 단어가 있고 또 길조를 나타내는 성구(成句)가 있다. 길조를 상징하는 단어로는 ‘파랑새', '학', '까치’나 상상의 동물인 ‘봉황’, ‘기린’, ‘용’ 등이 있다. 한민족은 예로부터 이러한 것들이 길조를 상징하거나 예시(豫示)하는 것으로 여겨 왔다.

조선족은 이러한 길조어를 관념적으로만 인식할 뿐 그것을 의식적으로 현실과 관련짓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까치’나 ‘용’은 소극적으로나마 실제의 생활 문화 속에서 길조의 상징으로 이해되고 있다.

또 길조는 흔히 특이한 자연 현상이나 꿈이 예시한다고 믿기도 하고 인간이나 동물의 행위를 통해서 나타난다고도 믿는다. 특정 현상이나 행위를 미래에 전개될 상서로운 일의 전조(前兆) 현상이나 상징으로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는 대개 ‘~면 좋다/되다/길하다/복하다’, ‘~면 재수가 좋다/있다’와 같은 성구로 표현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건강과 행운을 바라는 잠재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길조어에는 무병 무탈, 장수(長壽), 재운(財運), 기복(祈福) 등을 염원하는 내용이 많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이고 한때이긴 했지만 문화대혁명 기간에 각 민족의 전통적인 민속을 철저히 배격하였기 때문에 지금은 길조어나 금기어를 모두 미신이라 치부하고 믿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앞날에 닥쳐올 길흉 화복 따위의 운수를 알고 싶은 마음은 인지상정인지라 사주나 신수를 보는 일은 종종 있다. 이를 ‘하락쉬(시)르 본다’고 말한다. ‘하락쉬(시)’는 ‘하락도서(河圖洛書)’의 ‘하락(河洛)’에 ‘슈’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말이다. 사주나 신수를 보는 가운데 길조를 나타내는 말은 사람이나 동식물 등을 매개로 상징적으로 표현되곤 한다. 길조를 나타내는 성구는 민속에서 많이 보인다. 아래에 길림성 용정시, 훈춘시, 반석시의 노년층에서 조사한 자료를 제시해 보기로 한다.

길몽과 관련된 길조어

꿈에서 다음과 같은 일을 겪게 되면 길조라 한다. 용, 범과 같은 신령스러운 존재나, 소, 돼지와 같은 집짐승과 관련된 것이 많다.

-꿈에서 청룡(靑龍)을 보면 벼슬을 한다. 출사(出仕)를 한다.

-하늘을 나는 꿈을 꾸면 길하다.

-감자를 파면 길하다.

-소나 말을 타면 좋은 수가 생긴다. 놀음을 해도 돈을 따고 장사를 해도 벌이가 잘 된다.

-불이 붙는 꿈을 꾼다거나 내 집에 불이 났다든가 하면 재수가 불처럼 일어난다.

-돼지를 보면 복하다.

인간이나 동물의 행위와 관련된 길조어

-까치가 울면 손님이 온다.

-귀제비가 집에다 둥지를 많이 틀면 부자가 된다.

-돈벌기(그리마)를 보면 돈이 생긴다. 그래서 죽이지 않는다.

-죽은 범이라도 범을 타면 재수가 좋다. 앞날이 길하다.

-식탁에 반찬 그릇이 일렬로 줄이 맞춰지면 손님이 온다.

-보름날 아침에 키 큰 사람이 먼저 들어오면 좋다. 키 큰 사람이 들어오면 삼이 크게 자라고 키 작은 사람이 들어오면 삼이 작다고 한다. 그래서 아침에 키 큰 사람을 일부러 오라고 부르기도 한다.

-남의 집의 소가 내 집으로 들어오면 “남의 복이 우리 집으로 들어 온다.”고 큰 소리로 말하며, 우리 집이 잘 살겠다고 한다. 그러나 돼지가 들어오면 검기 때문에 안 좋다 하여 내쫓는다. 소는 황색이라 좋다고 한다.

참고문헌
  • 『연변 길림성 한인 동포의 생활 문화』(국립 민속 박물관, 1996)
  • 『중국 요령성 한인 동포의 생활 문화』(국립 민속 박물관, 1997)
  • 곽충구, 『두만강 유역의 조선어 방언 사전』(미간행)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