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한 우의 공원

한자 中韓 友誼 公園
중문 中韩友谊公园
분야 지리/인문 지리|역사/근현대
유형 지명/시설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해림시 해림진 해랑로 과기원구 5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공원
면적 16,800㎢
준공 시기/일시 2005년 10월 29일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4년 5월
최초 설립지 중국 흑룡강성 목단강시 해림시 해림진 해랑로 과기원구 5호
정의

흑룡강성 해림진(海林鎭) 해랑로(海浪路) 과기원구(科技園區) 5호에 위치한 공원.

개설

중한 우의 공원은 한국에서 한중 우의 공원이라 부른다. 사단 법인 백야 김좌진 장군 기념 사업회에서 국가 보훈처와 공동으로 한·중 우호 협력과 중국 동포들과의 유대 강화 차원에서 중한 우의 공원을 건립하였다.

중한 우의 공원이 조선된 이 지역은 청산리 독립 전쟁을 승전으로 이끌었던 백야김좌진과 수많은 독립 선열들이 항일 독립 투쟁을 전개했던 대표적인 곳이다. 중한 우의 공원의 총 대지면적 16,800㎢이다.

명칭 유래

중국과 한국의 우의를 위해 중한 우의 공원, 또는 한중 우의 공원이라 명명하고 있다.

변천

중한 우의 공원은 2002년 6월 15일 착공하여 2005년 10월 29일 완공하였다. 문화관에는 연수원과 동북 지역에서의 항일 운동 역사가 전시되어 있으며 종합관에는 한국의 전통 문화가 전시되어 있다. 한국과 중국의 문화, 경제 교류를 목적으로 세워졌으며 한국의 김좌진 장군 기념 사업회에서 운영과 관리를 하고 있다.

현황

백야 수련관에는 국내외 기업인들이 방문하여 비즈니스 업무를 불편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첨단 업무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어학 연수와 문화 체험의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백야관에서는 독립 선열들의 후손인 중국 동포들이 중국 사회에서 비중 있는 위치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한중 우호 협력, 문화 교류, 교육 지원, 경제 협력, 선진 예식, 미용 문화, 대형 공연, 환갑, 칠순, 돌, 및 각종 행사를 지원하고 있다.

2014년 5월, 무료로 개방하여 주민들의 체력 증진을 위한 운동 및 여가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백두백과(http://map.sogou.com/poi/1_10011361076.htm)
  • 중국-해림(http://www.hailin.gov.cn/hlxw/tpxw/2014/05/10336.htm)
  • 백야 김좌진 장군 기념 사업회(http://www.kimjwajin.org/park/park_intro.php)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