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감자 보리밥

한자 감자 보리밥
분야 생활·민속/생활
유형 음식물/음식물
지역 길림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음식물
재료 보리쌀|감자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40년대
정의

조선족들이 1940년대 ‘만주국’ 시기에 쌀 대신 주식으로 먹었던 음식.

연원 및 변천

1940년대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일제는 조선족 농민들에게서 쌀을 강제로 공출해 가는 대신에 좁쌀을 지급했다. 좁쌀이 모자랄 경우에는 두병[콩깨묵]을 보충해주었으며 밭농사를 짓는 농민들에게는 조·콩·보리 등을 걷어 가고 수수쌀을 얼마씩 주었다.

이에 조선족들은 식량이 부족하자 오방 떡·비술 나무죽·콩깍지 떡 등의 대식품(代食品)을 많이 만들어 먹었고, 주식 중 하나로 감자 보리밥을 먹었다.

만드는 법

조선족들은 1930~1940년대 만주국 시기에 보리밥과 돌피밥도 흔히 먹곤 했다. 당시에 밥맛을 돋우기 위해 보리밥에다 좁쌀·감자·열콩 등 양곡도 함께 넣어 먹었다. 보리쌀과 감자를 섞어 만든 것이 감자 보리밥이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조선족들은 생산량이 많고 저장하기 쉬운 감자로 떡·국수·분탕·엿 등 여러 음식을 만들어 먹었다. 주식과 부식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감자는 썩어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에 기온이 비교적 낮은 연변 일대와 흑룡강 일대에 거주하는 조선족 음식 생활에서 매우 큰 역할을 했다.

참고문헌
  • 「우리 민족 음식 변천사 3」(『중국 조선어 방송넷』, 2012.8.29. KBS 다큐 공감)
  • 「우리 민족 음식 변천사 4」(『중국 조선어 방송넷』, 2012.8.29.)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