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시 교육 학원 민족 교연부

한자 通化市 教育 學院 民族 教研部
중문 通化市教育学院民族教研部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통화시 동창구 신화거리 247-4호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교육기관
설립자 통화시 교육학원
전화 (0435)3343058
홈페이지 http://www.thjyxy.com
설립 시기/일시 1958년
개칭 시기/일시 1983년
최초 설립지 통화시 동창구 신화거리 247-4호
현 소재지 통화시 동창구 신화거리 247-4호
정의

길림성 통화시 동창구 신화거리에 있는 통화시 교육 학원의 교육 지원 기관.

설립 목적

통화시 교육 학원 민족 교연부는 민족학교의 교학연구, 관리, 지도 ,복무를 직책으로 한다. 민족학교의 교수 질을 제고하며 학생들의 소질교육을 추진하고 민족교육을 과학적으로 진행하도록 지도한다.

변천

통화시 교육 학원 민족 교연부는 1958년에 설립되었다. 1963년부터 민족 장학관을 두고 1983년에 민족교연부로 승격되었다. 당시 장학관은 4명이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통화시 교육학원 민족 교연부는 통화시 조선족 중소학교의 실무지도와 민족교육자질제고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가지 성과를 거두었다. 1980년대부터 통화시 조선족 사범반을 설립하였다. 통화시 소수민족 교육위원회를 설립하였으며 각종 연구회와 학습반을 조직하였다. 또한 400여 편의 교수논문을 발표, 교류하였으며 차례로 5차 성급 선진단체로 표창 받았다.

통화시 교육학원 민족교연부에서는 교수연구와 교수 질량 제고를 위해 '교재연구를 심화하고 교수과정을 개변시켜 한어문 능력을 배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조선족 거주지역 교수 질 향상에 기여를 하였다. 1995년 통화시 교육 학원 민족 교연부가 발표한 「통화시 민족교육 실태조사보고」는 통화시 정부의 인정을 받고 정부 결책의 중요한 참고자료로 발탁되기도 하였다. 또한 통화시 교육 학원 민족 교연부에서는『민족교육학보』를 창간하여 민족교육의 좋은 경험을 널리 보급하였다.

의의와 평가

통화시 교육 학원 민족 교연부에서는 조선족 거주지구의 교수연구와 교수 질 향상에 기여를 하였다.

참고문헌
  • 동북조선민족교육과학연구소,『중국조선족학교지』(연변교육출판사, 1998)
  • 동북조선민족교육과학연구소,『중국조선족학교현황지』(연변교육출판사, 200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