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화시 교원 연수 학교 민족 교연부

한자 敦化市 敎員 硏修 學校 民族 敎硏部
중문 敦化市教师进修学校民族教研部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교육기관
설립자 돈화시 교원 연수학교
홈페이지 http://www.dhedu.com.cn/jsjx/
설립 시기/일시 1983년
개칭 시기/일시 1996년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0년대 이후
최초 설립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 발해가 70호
현 소재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돈화시 발해가 70호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돈화시 교원 연수학교에 위치한 교육 지원 기관.

설립 목적

돈화시 교원 연수 학교 민족 교연부는 돈화시의 민족교육 지원 및 지도를 목표로 한다.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소수민족교육은 주로 조선족 교육을 가리키기 때문에 돈화시는 조선족교육 지도·지원 및 발전 도모를 목표로 하였다.

변천

돈화시 교원 연수 학교 민족 교연부는 1983년 설립되었다. 설립당시 명칭은 민족교연실이다. 초대 주임은 김만식, 당시 교연원은 4명이었다. 1996년 민족교연부로 개칭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돈화시 교원 연수 학교 민족 교원부에서는 교수개혁에 심혈을 기울여 조선족 분포 지역의 민족교육발전을 위한 맞춤형 방향 모색에 노력하였다. 그리하여 연속 4년간 길림성 민족교연 우수 기관의 영예를 받았다. 1988년부터 한국어, 중국어 전일체적 개혁실험을 강화하였다. 한국어 단원목표 교수, 중국어 회화, 중국어수업 전 5분 말하기, 현대소학 교수학 등 교수개혁실험을 진행하여, 여러차례 표창과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다. 장학관들은 다년간 지속적인 연구와 탐구를 진행하고 교육, 교수실천 경험을 종합하여 논문을 작성하였다. 이 논문들은 각 학과 전문위원회 연례회에서 발표되었거나 각종 간행물에 게재되었다. 12종에 달하는 저서 집필에도 참여하였다.

본 교연부는 설립된 후 1998년까지 총 3회 87명의 중등사범통신 졸업생을 양성하였다. 또한 그 후에도 중·소학교 현직 교사의 연수사업을 진행하였다.

현황

돈화시 교원 연수 학교 민족 교원부는 2000년대 이후 돈화시 민족교육의 축소로 교연부 주임과 교연원 1인 규모로 축소되었다.

의의와 평가

돈화시 교원 연수 학교 민족 교원부는 돈화시 민족교육의 교육의 질 향상과 교사 연수 및 교수능력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참고문헌
  • 동북조선민족교육과학연구소,『중국조선족학교지』, (연변교육출판사, 1998)
  • 동북조선민족교육과학연구소,『중국조선족학교현황지』, (연변교육출판사, 2005)
  • 돈화시 교원연수학교(http://www.dhedu.com.cn/jsjx)
  • 돈화시 교육정보넷(http://www.dhedu.com.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