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

한자 遼寧 大學校 朝鮮·韓國 硏究 센터
중문 辽宁大学朝鲜韩国研究中心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지명/시설
지역 요령성 심양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연구 센터
전화 024-62602470
홈페이지 http://gjgx.lnu.edu.cn/chaohan.htm
준공 시기/일시 1993년 5월
최초 설립지 심양시 침북신구 도의남대가 58호
현 소재지 심양시 침북신구 도의남대가 58호
정의

요령성 심양시의 요령 대학에 있는 한반도 관련 연구 센터.

개설

한국·조선족 및 동북아시아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연구 기관이다.

건립 경위

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의 전신인 요령 대학 한국 연구 센터는 1993년 5월에 설립되었다. 연구 센터는 요령 대학과 한국 학술계와의 학술 교유와 우호적인 왕래를 위하고 한중, 조중 우호 합작 관계를 목표로 하여 요령 대학의 학술 연구와 대외 교류의 수준을 높이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변천

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는 1993년 5월 요령 대학 한국 연구 센터로 설립되었다. 현재는 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로 개칭하였다.

구성

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는 100여㎡의 연구실과 자료실 그리고 5천여 권의 책을 소장하고 있다. 센터는 지금까지 25~30명의 연구진을 초빙하여 한반도 종합 문제, 한반도 경제, 한반도 지역 정치, 국제 관계, 한반도 사회 연구, 한반도 현대사 연구, 한반도 철학, 한반도 언어 문학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그중 경제와 종합 연구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

명예 센터장인 풍옥충[원 요령대 총장]은 중국의 유명한 경제학자이다. 명예 센터장이며 사회과학원 이사장인 김준엽 선생은 한국의 유명한 학자이다. 센터장 장동명은 조선-한국 문제 전문가로 한국동북아 경제 학회 부회장, 한중 사회 과학 학회 부회장 등 직무를 역임하고 있다.

활동사항

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는 설립 20년래 여러 학술 문집을 편찬하고 『한국 산업 정책 연구』, 『한국 경제 개설』, 『내가 본 한국』 등 서적을 출판하였다. 또한 12권의 번역서를 출판하였으며,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가 발행하는 『한국 연구 논총』은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학술 문제를 다루어 한-중 각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요령 대학 조선·한국 연구 센터는 또한 국제 학술 교류를 광범위하게 넓혀 한국 사회과학원, 한국학중앙연구원, 조선 사회과학자 연합회, 경희 대학교 등과 학술 교류 관계를 맺고 국제 학술 회의를 여러 차례 주최하였다.

참고문헌
  • 요령 대학 조선 한국 연구 센터 (http://gjgx.lnu.edu.cn/chaohan.ht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