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3·1 학원

한자 3·1 學院
중문 3·1学院
분야 역사/근현대|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영안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대종교 교단이 설립한 근대 조선인 교육 기관
설립자 대종교 교단
개교 시기/일시 1934년
개칭 시기/일시 1934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36년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목단강시 영안현
정의

1934년 대종교(大倧敎) 교단에서 목단강(牡丹江) 지구 영안현(寧安縣)에 세운 근대 조선인 교육 기관.

교육 목표(교훈 포함)

3·1 학원은 민족 정신의 발양과 반일의 기치를 높이 들기 위해, 돈이 없어 공부를 못하는 가난한 농민들의 자녀를 교육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였다.

변천

3·1 학원은 1934년 대종교가 영안현 동경성(東京城) 발해진(渤海鎭)에 설립한 조선인 학교이다. 당시 대종교는 한민족의 민족 정신을 발양하고 반일의 기치를 높이 들어 반일 의식을 키우는 종교 단체였다. 하지만 이러한 사상적 성격으로 대종교는 일제의 탄압을 심하게 받기도 하였는데 여기저기 쫓겨 다니다가 영안현 동경성 발해진에서 어렵게 포교 활동을 다시 펼칠 수 있게 되었다.

대종교는 현지 주민들이 돈이 없어 공부를 못하는 상황을 목격하고 가난한 농군들의 자녀를 모아 학교를 설립하였다. 당시 학원장은 대종교 제3대 교주였던 윤세복(尹世復)이 직접 맡았다. 그 후 3·1 학원은 1934년에 대종 학원(大倧學園)으로 이름을 변경하여 운영하였다. 이후 1936년에 발해진 조선 소학교와 합병되어 보통 학교로 되었다.

교육 활동

1934년 여름, 3·1 학원이 설립될 당시 인근 마을과 촌에서 연령층이 다양한 40여 명의 학생들을 모집하였다. 당시 3·1 학원은 남녀 공학으로 운영되었다. 교사는 총 3명으로 학원장이었던 윤세복과 2명의 평교사로 이루어져 있었다. 학원은 전체 무상으로 운영되었다. 교사들은 무보수로 헌신하였고 학생들 또한 월사금이 따로 없이 무상 교육을 받았다. 당시 주요 교과목은 한글·산수·역사·시사·지리·생물·창가·도화·체조 등이었다. 교사들은 온돌방에 긴 상 하나를 가운데 놓고 마주 앉아 교수안을 쓰고 업무를 보았다.

하지만 3·1 학원은 1년 밖에 운영되지 못했다. 일제가 교명을 문제 삼았기 때문이다. 이에 '대종 학원'이라 이름을 고쳤다. 평소에는 눈가림용으로 대종 학원이라고 쓴 면을 걸었지만 정작 학교 기념일의 경우 3·1 학원이라 쓴 뒷면으로 돌려놓곤 하였다. 일제의 눈을 피해 3·1 운동의 정신으로 학생들을 교육 교양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어 일석이조였다. 대종교 명절 때에는 40㎡ 정도의 교실에 학부형과 대종교인들로 가득 찼다고 한다.

학생들의 하루 일과는 등교하여 윤세복을 따라 조배를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우선 단군 영상에 절을 두 번 하고 심호흡을 숨소리가 들리지 않게 하는 것이다. 이를 지속적으로 연마하여 숙련되면 기가 전신을 돌게 할 수 있다는데서 비롯되었다.

다음의 이야기는 3.1 학원의 미담으로 전해진다. 윤세복 선생의 역사 수업에서 벌어진 일이다. 윤세복이 역대 민족 영웅들의 이야기를 한창 하고 있는 가운데 8, 9세쯤 되는 학생들이 장난치느라 이야기를 귀담아 듣지 않았다. 그러자 윤세복 은 그날부터 식음을 전폐하고 침대에 누워 꼼짝을 하지 않았다. 놀란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와 대종교 교인들까지 간곡히 만류하였지만 그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1주일 후 윤세복은 자리에서 일어나 다시 강의를 하였다. 훗날 윤세복은 그 일을 회상하면서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결사의 반일 정신을 심어주기 위해 한 차례 시범을 보인 것이다.” 라고 하였다.

3·1 학원은 비록 짧은 기간 유지되다가 발해진 조선 소학교와 통합되었지만, 조선인들의 반일 정신을 고취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 『중국 조선족 교육사』(동북조선민족교육출판사, 1991)
  • 북경 대학 조선 문화 연구소, 『교육사』민족 출판사, 1997
  •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중국 조선족 학교지』연변교육출판사, 1998
  • 허청선·강영덕,『중국 조선 민족 교육 사료집』1(연변교육출판사, 2002)
  • 김경식,『재중 한민족 교육 전개사』상 (문음사, 2004)
  • 허청선·강영덕, 『중국 조선족 교육사』(연변교육출판사, 2009)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