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림성 운동회

한자 吉林省 運動會
중문 吉林省运动会
분야 문화·교육/체육
유형 행사/행사
지역 길림성 장춘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행사시기/일시 1949년 9월 장춘에서 제1회 길림성 운동회 거행
시작 시기/일시 1949년 9월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4년 9월 1일
행사 장소 길림성 장춘시
주관 단체 길림성 장춘시 신발로329
정의

대중 체육 운동을 진흥시키고 조선족을 비롯한 대중의 체력을 강화하기 위한 길림성 장춘시의 체육 경기 행사.

연원 및 개최 경위

길림성 운동회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1949년 9월 길림성장춘에서 처음 열렸다. 당시 연변 지역에서도 수십 명이 중국 조선족을 대표하여 대회에 참가하였다.

길림성 운동회는 대중적인 체육 행사를 통하여 체육을 진흥시키고 국민의 체질을 증강시키고 응집력을 강화시키고자 개최되었다. 특히 신 중국이 창건될 때에 중국 조선족을 비롯한 여러 민족들이 참가한 체육 운동 행사는 여러 소수 민족들이 새로운 정부를 지지하고 결속력을 다지는 위한 것이었다.

행사 내용

길림성 운동회 제1회가 장춘에서 거행될 때에는 축구·배구·농구 등 구기 종목과 육상 종목, 그네·널뛰기·씨름 등 민족 전통 종목 등 10가지였다. 당시 연변팀은 주로 조선족 선수들로 구성되었는데, 축구·육상·그네·널뛰기·씨름 등 민족 전통 종목에서 막강한 힘을 발휘하여 주최측으로 부터 극찬을 받았다.

그 뒤 2014년 9월 1일부터 펼쳐진 제17회 길림성 운동회는 규모가 가장 크고 높은 수준의 대회였다. 당시 청소년부·기술노동자부·대학교부·종업원부·사회부 등 5개 부를 편성하고 동기 경기 항목 2개를 포함하여 10개 분류에 252개 종목에 금메달은 756개 였다. 운동 선수는 5,600여 명이 참가하였다.

연변팀은 조선족 선수들로 구성되어 축구·그네 등 민족 전통 종목을 비롯한 60여 개 종목의 경기에 참가 하였는데 성적이 비교적 좋았다.

현황과 의의

길림성 운동회는 4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데 2014년 현재 모두 17회에 거쳐 개최되었다. 길림성의 경기 체육 수준과 대중적 체육 활동을 새로운 차원으로 부상시켰고 길림성을 진흥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 「포토 뉴스 – 길림성 제4기 소수 민족 전통 체육 운동회 개막식」,(『인터넷 길림신문』, 2005. 08. 27)
  • 吉林省 体育局(http://Tyj.jl.gov.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