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이야기』

한자 民間 이야기
영문 Minjiangushi
중문 民间故事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중국 조선족 사회에서 전해 온 이야기 모음
관련인물 황구연, 김재권, 리태수, 리룡득
창간인 김재권
발행인 김재권
문화재 지정 일시 2006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4년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4년 초
소장처 연변조선족자치주 룡정시문화관
제작|간행처 연변조선족자치주 룡정시 문련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일대 조선족 사회에 전해지는 이야기들을 모아서 만든 신문 출판물.

개설

1986년 용정시에서 처음으로 민간에 전해지는 이야기들을 채집하여 묶어낸 민간 이야기 신문이 출범하였다. 이와 함께 조선족 문인들이 민간에 흩어진 이야기들을 수집하여 책을 내거나 신문, 잡지에 정기적으로 소개하기도 하였다.

창간 경위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에서 『민간 이야기 신문』 발행과 때를 같이하여 용정시 문화관 관장 김재권이 중국 3대 민간 이야기 수상자의 한 사람인 용정시 조양천진 팔도촌에 사는 황구연에게 민간 이야기를 수집하여 『민간 이야기』전집을 출판하였다.

형태

황구연이 구술한 이야기 1,133편을 수집하고, 정리하여 『민간이야기』(총 10권, 1,063편, 365만자, 사진 93폭, 삽화 33폭)로 집대성하였다.

조선족 민담 표현 예술가 황구연 이 구술하고, 수집 정리자 김재권이 긴 시기에 걸쳐 집필한 민간 이야기 전집인 『황구연 전집』은 중국 내외 전설과 신화, 역사 이야기, 명인 이야기, 이민사, 향토이야기, 우스운 이야기, 속담 등 풍부하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어, 『아라비안 나이트』와 어깨를 견줄만한 작품이다.

『황구연 전집』은 2014년 초 국가 신문 출판사에서 주최하는 제2회 ‘3가지100’ 원작 출판 사업에서 국가급 원작 도서로 선정되었다. 중국 최고 연구 기구와 중국 과학원, 사회 과학원, 북경 대학 등 고등 학교 저명한 전문가, 원사들의 검증과 토론을 거쳐 전국 1,008종 추천도서 중 인문 사회 과학류, 문예와 어린이류, 과학 기술류 3분야에 100권씩 선정하는 프로젝트에서 인문 사회 과학류에 선정됨으로써 『황구연 전집』은 중국 국가 차원에서 그 가치를 충분히 인정받고 있다. 이로써 구술자 황구연과 수집 정리자 김재권에 대한 관심은 날로 커지고 있다.

구성/내용

조선족 사회에서는 민간 이야기를 비롯한 무형 문화재를 발굴,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사업이 폭넓게 펼쳐지고 있으며 그 형식도 다양하다. 연변조선족자치주 창립 60주년맞이 민간 이야기 구술 대회가 그 사례이다.

조선족 민간 이야기 구술 인재 발굴을 목적으로 연변 노교수 협회 병원의 협찬으로 민간 이야기 구술 대회를 개최하였다. 무형 문화 유산에 관련되는 이야기를 위주로, 조선족 사회의 전 통문화, 생활 모습, 풍속 습관 등이 풍부하하고 취미성, 지식성, 이야기성이 강한 민담, 야담, 사화 등 미발표작이면 모두 구술 대회에 참가할 수 있었다.

중국 소수 민족 작가 협회 회원, 중국 민간 문예가 협회 회원, 연변 민간 예술가 협회 고문인 리룡득 선생의 민간 이야기 전시회도 열렸다. 이번 전시회에는 리룡득이 지난 50여 년 간 국내외의 신문잡지와 방송에 발표한 작품 3,200여 편이 전시되었다. 그 중에는 조선족이 살고 있는 마을들을 찾아가 수집, 정리한 민간 이야기 200여 편, 민요 800여 수, 『웃음보따리』등 작품집 50여 권, 번역 작품집 50여 권이 전시되었다.

의의와 평가

『황구연 전집』을 비롯한 조선족 사회에서 전해 내려온 『민간 이야기』들은 내용적으로 조선족의 전통 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조선족 민간 이야기들을 널리 전파함으로써 조선족의 민속과 풍습을 이해시키는 데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라고 평가된다.

참고문헌
  • 연변 TV 방송국(www.iybtv.com)
  • 인민넷(www.korean.people.com.cn)
  • 『흑룡강신문』(http://www.hljxinwen.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