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소리 문학사

한자 鐘소리 文學社
영문 Zhongshengwenxueshe
중문 钟声文学社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대학생들이 조직한 문예동아리
설립자 김호웅
전화 13843392295
홈페이지 kangceng@hanmail.net
설립 시기/일시 1987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7년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0년 7월 23일
최초 설립지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연변대학
현 소재지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연변대학
정의

길림성(吉林省)연변대학 조선족 대학생들이 조직한 문예 동아리.

개설

연변대학에서 꾸리는 종소리 문학사는 1978년 연변대학 부총장을 역임한 정판룡 교수와 현임 총장 김병민 교수가 1997년에 국가교육위원회로부터 전국 대학 중 역사가 가장 오랜 소수 민족 문학 동아리라는 점을 인정받아 전 조선―한국학 연구센터 주임인 김호웅 교수가 창립한 것이다.

설립 목적

종소리 문학사는 중국 조선족 문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대학생 문학도들을 문단의 새로운 역량으로 육성하고자 설립되었다.

변천

종소리 문학사는 1978년에 설립되었는데, 2010년 7월 23일 중앙 민족대학옹달샘문학사와 정식으로 자매 결연을 체결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종소리 문학사는 1978년 창립된 이래 36년간 민족 문화 발전에 막대한 기여했으며, 중국 조선족 문학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현재 종소리 문학사는 시·수필·소설·아동 문학 등 일련의 문학 형태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뤘으며, 실내외 백일장·특강·시 낭송 대회·유적지 답사 등 여러 행사를 적극 펼쳐나가고 있다.

종소리 문학사옹달샘 문학사와의 다양한 교류 행사와 창작 활동을 통해 문학 동호인들을 키우고, 과외 작가를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을 뛰어넘는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여, 『연변 문학』·『장백산』·『도라지』·『송화강』·『청년 생활』 잡지 등 정기 간행물에도 발표하고 있다.

현황

종소리 문학사는 김성우·김호웅·석화·김경훈·우상렬·이광일·김인덕 등 문학 인재들을 배출하였다. 또한 이은실·허국화·최미성·김호·주매화·강철영·김광일·김미란·전은주 등 새 시기 문학도들을 배양하였다.

의의와 평가

종소리 문학사연변대학, 나아가서 조선족 문단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1997년에는 중국 국가 교육 위원회 평가단으로부터 전국 대학 중 역사가 가장 유구한 ‘소수민족 문학 동아리’라는 영예를 받았다. 2010년에는 연변대학 10대 브랜드 동아리로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 『길림 신문』(2010.7.31)
  • 연변대학(http://www.ybu.edu.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