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탑 운동

한자 新西塔 運動
영문 Sinseotap movement
중문 新西塔运动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사건/사건·사고와 사회 운동
지역 요령성 심양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발생|시작 장소 요령성 심양시 서탑가
정의

요령성 심양 한국인회가 심양시 서탑 지구에서 매년 두 차례씩 전개하는 환경 정화 운동.

개설

“신서탑 운동”은 주로 난잡한 간판 등을 정리함과 아울러 장학금을 모금하고 빈곤 퇴치와 새 농촌 건설을 지원하고 기타 문화 활동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역사적 배경

심양의 서탑은 1640년에 준공되었다. 심양 서탑은 연변 외 동북 3성에서 조선족이 가장 많이 집거해 사는 지구로서 이곳의 상업가는 120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으며 독특한 조선족 의 특색을 선보이고 있다. 1968년에 철거된 심양 서탑은 1998년에 “성경 팔경(盛京八景)”의 하나로 원형 복원이 되었다.

경과

“신서탑 운동”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심양에서 개최된 ‘한국주’ 행사와 더불어 단순한 거리 청소나 간판 정리의 활동의 범위를 벗어나 조선민족 특색이 짙은 거리로 탈바꿈 하는 작업으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활동에 따라 서탑가는 한국어 간판들이 곳곳에 보이고 ‘안도 주민 구역’, ‘도문로 주민 구역’ 등 연변 지역의 이름을 본딴 구역들이 나타나면서 “심양시 조선족의 얼굴”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결과

최근 몇 년간 심양 서탑에서는 해마다 한인의 특색이 짙은 행사들이 펼쳐진다. 2011년의 심양 한국주 기간에는 한국 전통 민요 한소리 예술단, 한국계명 대학교 스포츠 댄스단, HMK 밸리 공연단, 계명 문화 대학교 태권도 시범단 등이 참가한 예술 및 스포츠 무대가 펼쳐졌고 2012년에는 예술 및 스포츠 무대 외에도 한중 미식 전시회 등이 열리기도 하여 명절 분위기가 넘쳐흐르는 서탑 거리로 변화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현재 심양 서탑의 총 인구 4만 520여 명 중 조선족이 8,330여 명으로 한족 외 기타 소수 민족의 인구 비례에서 상당수를 차지한다. 더불어 한인 기업에 근무하는 한인 주재원의 수도 2007년 기준으로 2만3,000 여명에 달한다. 또한 2013년에 심양시화평구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시작된 ‘서탑 조선족 문화 주제 거리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어 심양 서탑은 심양과 요령 조선족을 상징하는 곳으로 거듭나고 있다. 신서탑운동은 심양 한국인회가 민원센터 운영과 함께 주력하고 있는 사업으로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해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한인의 이미지를 중국에 심고, 봉사정신이 부족한 중국인들에게 한인의 봉사와 질서, 예절을 전파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相约韩国周 友谊在沈阳」(『심양 일보』, 2007. 5. 21)
  • 「중한 노래 자랑 서탑 특설 무대서 화끈」(『요령 조선 문보』, 2011. 7. 15)
  • 「중국 심양 한국주 및 제3회 심양 서탑 미식 문화제” 개막」(『요령 조선 문보』, 2011. 11. 4)
  • 「서탑에 민족 민속 벽화 거리 선다」(『요령 조선 문보』, 2013. 2. 22)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