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5년의 기록, 압록강 2천리 사람들」

한자 5年의 記錄, 鴨綠江 2千里 사람들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작품/음악·공연 작품 및 영상물
지역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다큐멘터리
양식 로드 기행 다큐멘터리
감독 정보 미공개
공연시간 52분 22초
창작|발표 시기/일시 2009년 2월 22일
초연|시연장 서울
촬영지 백두산, 압록강,두만강, 양강도, 혜산
정의

압록강 2000리 여정의 아름다운 풍경과 조선족의 생활 문화를 영상 기록한 다큐멘터리.

개설

다큐멘터리 「5년의 기록, 압록강 2천리 사람들」은 한반도에서 가장 긴 강인 압록강 일대의 조선족 마을과 이들의 삶과 문화를 2003년부터 2008년까지 5년 동안 영상으로 기록한 로드 기행 다큐 멘터리이다. 비디오 저널리스트인 조천현 감독은 중국 동북 지역 조선족 사회와 북한 접경 지역에 대한 르포 취재를 해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압록강의 발원지 백두산에서 최하류 비단섬까지 약800㎞, 2천리의 모습과 압록강변 북한의 삼지연, 중강진, 혜산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2009년 2월 22일 ˂SBS 스페셜˃을 통해 방영되었다.

내용

압록강변 조선족 마을의 삶과 문화, 예술, 놀이 고스란히 남아 압록강 뗏목이 시작되는 이도강 마을은 일제가 압록강 유역에서 목재를 수탈하기 위해 조선 팔도에서 이주민을 모집해 만든 마을이다.

1년 중 6개월이 겨울이어서 벼농사를 짓지 못하니 감자를 이용한 독특한 음식 문화가 만들어졌다. 감자떡, 언감자떡, 감자찰떡, 감자국수, 언감자국수, 감자앙금이 그것이다. 여전히 민족 풍습인 ‘남녀 유별 밥상 문화’도 유지되고 있다.

‘도라지 타령’은 물론, 북한 무용의 영향을 받아 압록강, 두만강변에 널리 퍼졌다는 ‘꽃바구니춤’, 접시 두 개를 서로 부딪쳐서 장단을 맞추어 추는 ‘접시춤’은 캐스터네츠와 흡사하다.

김학현 노인[73세, 수박춤 기능보유자, 함경도 출신]은 들풀로 머리띠와 치마를 만들어 원시인의 차림을 하고 표주박을 악기삼아 춤을 춘다. ‘수박춤’이다. 손으로 벌거벗은 몸을 치면서 추는 ‘수박춤[手拍춤]’은 고구려 벽화에 등장한 원시 시대 부락민들의 춤의 원형을 표현한 것으로 사냥물을 앞에 놓고 흥에 겨워 추던 것이다. 4대째 전수되어온 수박춤은 1990년 중국 소수 민족 문예 콩쿠르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하이도강촌의 아이들에게서 구슬치기, 딱지치기, 팔방놀이, 망까기, 숨바꼭질 등 전통 놀이를 찾아볼 수 있다.

이 다큐멘터리 작업 과정에서 전설적인 압록강 뗏목을 만나고 떼꾼들의 노동요를 채록되었다. 상류인 삼지연에서 중류인 위원까지 400㎞를 간다. 중국에서는 도로가 건설되면서 20여 년 전 뗏목이 사라졌다. 그러나 북한은 압록강 뗏목을 이용해서 목재를 운반한다. 뗏목 만드는 법은 목재들을 모아 칡넝쿨로 엮으면 된다. 참나무, 소나무 뗏목은 너비가 8m, 길이가 60~70m에 이르기도 한다. 노동의 고통을 희망으로 승화해간 떼꾼들의 노래가 전한다.

압록강변 북한의 풍경도 영상에 담겼다. 중국길림육문 중학교엔 사람이 많이 모였다. 김일성이 다녔다는 이 학교에 외교관, 무역상, 주재원 등 북한 사람 1000명이 운집하여 태양절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북한혜산의 아침 풍경. 마을 밥 짓는 연기 평화롭다. 시장은 분주하다. 압록강을 사이로 마주하고 있는 백산시장백조선족자치현 시장. 혜산의 상품[생선, 꿩, 약초] 등이 많이 나온다. 이곳은 한족, 조선족, 탈북 주민들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곳이다.

이산의 아픔이 진행중인 압록강 하류의 한 조선족 마을이 비추어진다. 경기도에 사는 어머니와 북한에 사는 아들과의 상봉. 6·25 전쟁으로 인한 생이별 후 50여 년만의 해후다. 또다시 이별해야 하는 모자. 바지단에 돈을 넣어 들키지 않도록 꿰매는 어머니의 마음. 이별 앞에 말없이 큰절 올리는 아들. 이산과 만남의 아픔이 여전한 곳이 압록강변이다. 화룡시 동성진 마을. 농부 리동춘 씨(54세). 울릉도에서 간도로 이주한 정필순 할머니(79세). 정필순 할머니의 소원은 여전히 고향 울릉도에 가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 류연산, 『혈연의 강들』 상·하(연변인민출판사, 1999)
  • 강위원, 『조선족의 오늘』(도서 출판 신유, 2002)
  • 강위원, 『조선족의 문화를 찾아서』(역사 공간, 2008)
  • 『5년의 기록, 압록강 2천리 사람들』(SBS 스페셜, 2009, DVD 자료)
  • SBS 스페셜(http://wizard2.sbs.co.kr)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