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현 조선족 100년사』

한자 延壽縣 朝鮮族 100年史
중문 延寿县朝鲜族100年史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지리/인문 지리|역사/근현대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연수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흑룡강성 하얼빈시 연수현 지역 조선족 역사의 변천과 문화에 대한 기록
저자 연수현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편자 연수현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간행자 민족출판사
표제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
간행 시기/일시 2005년 1월
정의

흑룡강성 하얼빈시 연수현에 있는 조선족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내용을 수집, 정리한 책.

개설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중국에서 처음 한국어로 출판된 현 단위 조선족 역사 서적이다.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유구한 중국 조선족 역사의 일부분으로, 연수현 조선족들의 정착 과정을 보여준다. 본문은 개척편, 혁명편, 창업편 그리고 분투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에는 연수현 조선족 연대기와 편찬 후기가 수록되어 있다.

편찬/간행 경위

1999년 연수현 정부 김수길 부현장의 발기로 연수현 조선족 이·퇴직 간부들을 중심으로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편집위원회가 조직되었다. 현민족사무위원회 강원률 주임은 공문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그러나 정부기구 개편 및 인사 이동으로 인하여 예상대로 진척되지 못하다가 2001년에 성립된 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의 주최로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를 출판하게 되었다.

집필 과정에서도 많은 문제들에 부딪치게 되었다. 가장 큰 문제는 기록이 명확하지 않은 것과 그 시대를 살아온 증인들이 대부분 사양하여 자료 수집이 어려운 점이었다. 하지만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에서는 가능한 모든 수단과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편찬을 위해 노력해서 결실을 보게 되었다.

서지적 상황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1권 1책으로, 책의 크기는 787㎜☓1,092㎜이다.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연수현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에서 편찬한 연수현 지역의 조선족 역사와 문화의 변화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형태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인쇄본으로 640페이지 분량의 1권으로 이루어졌다.

구성/내용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연수현 조선족의 기본 개황, 그리고 4개 편의 본문과 연수현 조선족 연대기 및 후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사진으로 연수현의 조선족 역사를 생동감 있게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으며, 이어 연수현 조선족의 기본 개황을 소개한다. 본문은 제1편 ‘개척편’, 제2편 ‘여명의 빛발(혁명편)’, 제3편 ‘빛나는 지평선(창업편)’, 그리고 제4편 ‘새 삶의 보금자리(분투편)’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에 앞서 ‘연수현 조선족의 기본 개황’에서는 연수현의 유래와 역사, 연수현 조선족의 거주 년대와 분포지역 등을 텍스트와 표로 자세히 소개한다. 제1편 ‘개척편’에서는 연수현 조선족의 초기 이주 과정의 역사와 조선족 대량 이주의 변천 과정 및 정착을 소개한다. 또한 이 지역에서의 조선족 항일 운동과 무장 투쟁의 역사에 대해서도 기록했다.

제2편 ‘여명의 빛발(혁명편)’에서는 일출의 여명으로 혁명을 상징하여 이 지역 조선족들의 전쟁 시대 역할과 열정에 대해 언급했다. 제2편에서는 연수현 조선 독립 동맹의 설립부터 시작해서 연수현 조선족촌의 인민 정권 설립까지 기술했다.

제3편 ‘빛나는 지평선(창업편)’에서는 연수현의 농업, 목축업 그리고 기타 부업 생산 및 조선족의 상공업과 향진기업 등에 대해 기술했다. 또한 연수현의 조선족 교육, 과학 기술, 의료 위생, 문화 예술, 조선어 방송, 체육 활동, 종교 활동, 방언 및 풍속 습관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록했다.

이 외에 지역의 조선족 간부, 직함 그리고 연수현민족사무위원회와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등 정부기구 및 정부 공무원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연수현 조선족 노인활동, 모범 기업인과 유명 인사들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마지막 제4편 ‘새 삶의 보금자리(분투편)’ 부분은 두 개의 장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제1장에서는 연수현 조선족 각 마을과 자연촌의 유래, 역사와 변천 과정에 대해 기술했다. 제2장에서는 연수현 관내 16개의 조선족 중·소학교에 대해서 기술했다. 연수현 조선족 연대기는 1903년부터 2003년까지의 연수현 조선족 백년 역사의 대사건들을 정리했다.

의의와 평가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비록 1만여 명밖에 안 되는 연수현 조선족의 역사이지만, 이를 통해 중국 조선족 역사의 참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또한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는 비록 한 개 현의 작은 역사이지만, 이주 초기 중국 조선족 역사의 진행과 정을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축소판으로서 의미가 크다.

참고문헌
  •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200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