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한자 撫順市 朝鮮族 經濟 文化 交流 協會
중문 抚顺市朝鲜族经济文化交流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요령성 무순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민족단체
설립 시기/일시 1991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8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0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1년 6월 6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3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9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3년 7월 5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3년 9월 6일
정의

요령성 무순시 민족 사무 위원회의 관리와 민정국의 허가를 받아 무순시 조선족 사회 발전을 위해 설립된 종합 사회 단체.

개설

1991년에 설립된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무순시 민족 사무 위원회의 관리 감독 하에 지역 조선족 사회를 위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진행하고 조선족들의 합법적 권익을 수호하고 조선족 사회의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산하에 기업가 협회, 노인 협회, 가무 연구회, 문화 연의회, 음식 협회, 산악회 등 단체를 두고 있으며, 무순시 조선족 사회의 경제, 문화, 교육, 민속 등 분야의 센터 역할을 하고 있다.

설립 목적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경제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조선족의 합법 권익을 보호하고 조선족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1991년 발족되었다. 1998년에는 산하 단체인 무순시 조선족 음식협회가 발족되었는데, 전통 음식 보급과 발전을 위하여 세워진 조선족 음식업계의 대표 단체이다. 이 단체의 모든 업주들은 무순시 5만 동포들의 음식 문화에 대한 연구와 교류, 조선족 동포들의 건강과 보건 향상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03년에는 산하 단체인 무순시 조선족 문화 연의회(협회 문화분회)가 설립되었다. 2003년 4월 23일에 설립된 이 단체는 청·중년층을 주요 회원으로 한 민간 단체로서 주요 업무는 친목 활동을 조직하고 조선족 문화 예술을 보급시키는 것이다.

2009년에는 산하단체인 무순시 조선족 가무 연구회가 발족되었다. 2009년 11월 5일에 성립된 이 단체는 60여 명의 문예 애호가와 간부들로 구성된 민간 단체로서 주요업무는 조선족 경제 문화를 발굴, 연구하고 조선족 가무를 연구, 연습하며 건전하고 적극적인 민족 특색을 띤 문화 오락 활동을 조직하는 것이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2010년에 『무순 조선족지』를 편찬하고 무순 조선족 제1 중학교와 함께 개교 60주년 행사를 개최하였다. 조선족 문화관을 도와 중한 문화 주간과 민속 축제를 주관하고 한중 경제 교류 행사와 시사 정책, 법률 법류강좌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2011년 6월 6일에는 무순시 정부가 주최하고 무순시 조선족 문화관,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가 주관한 ‘제2회 중국 무순 중한 문화주 및 2011 무순시 조선족 민속절’이 성대히 개최되었다. ‘무순시 조선족 민속절’은 무순지역 조선족들이 해마다 진행하는 연례 행사이고, ‘중국 무순 중한 문화주’는 대형 친선 행사이다. 두 행사는 동시에 개최되어 개막식, 중한 촬영 작품전, 광장 문예공연, 요령성 조선족 장기 대회 등 알찬 내용들로 조직되었다.

2013년 7월 5일에는 무순시 경제 문화 교류 협회가 주최하고 무순시 조선족 노년 협회와 리석채 조선족 촌민 위원회가 주관한 ‘2013무순시 조선족 노인 게이트볼 친선 경기’가 무순시 조선족 기업가 협회의 후원으로 무순시 심무신성 리석채 조선족촌에서 펼쳐졌다.

2013년 9월 6일에는 제29회 교사절(중국의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기념 행사를 주최하였다. 이날 좌담회에 참가한 무순시 조선족 제1 중학교, 심무신성 조선족 소학교, 신화 조선족 소학교, 신빈현 조선족 학교, 청원현 조선족 학교 교장들은 각기 자기 학교 상황을 소개한 뒤 민족교육 예산 문제, 학생 자원 고갈, 교사 노령화 등의 문제점과 시교육국 행정부문에 조선족 간부가 없는 문제들을 제기하였다. 조선족 인대대표와 정협 위원들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정부에 반영해줄 것을 호소하였다.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에서도 이를 연구 과제로 삼아 해결책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고 천명하였다.

현황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160여 명의 이사가 있고, 산하에 기업가 협회, 노인 협회, 가무 연구회, 문화 연의회, 음식 협회, 산악회 등의 여러 단체를 두고 있다. 2016년 12월 28일 회원 대표 회의를 통해 제7기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회장으로 김영남 6기 회장이 연임되었다.

의의와 평가

무순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는 무순시 조선족 사회의 경제 발전, 전통 민속 계승, 문화 사업 진흥, 민족 교육 향상 등 조선족 사회를 위한 센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인터넷 요령 신문(http://www.lnsm.ln.cn)
  • 바이두(百度百科)(http://www.baidu.co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