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한자 延壽縣 朝鮮族 經濟 文化 交流 協會
중문 延寿县朝鲜族经济文化交流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연수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비영리 민간단체
설립자 김수길(전 연수현 부현장)
전화 (0086)451-53024381/5302,5542
홈페이지 http://www.cheonji.com.cn
설립 시기/일시 2002년 8월 18일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연수현연수진동동경가32호
정의

흑룡강성 연수현 조선족 사회의 경제, 문화 교류를 추진하고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조선족 유지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비영리 민간단체.

개설

2002년 8월 18일, 전 연수현 부현장인 김수길 선생이 주도하고 여러 조선족 유지들이 협력하여 설립하였다.

설립 목적

본 협회는 연수현 조선족 사회의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 분야의 상호 협력을 통하여 조선족 사회의 경제, 문화를 진흥시키고, 기타 민족들과의 화합을 도모하며 민족의 합법적인 권익을 수호하고 민족의 정체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변천

2002년 8월, 협회 성립 초기에는 회원은 53명으로, 당시 연수현 내에서 지명도가 높고 영향력이 있으며 민족적 사명감을 가진 조선족 인사들로 구성되었다. 협회는 산하에 서비스센터를 설립하였으며 복지부, 경제 무역부, 문예 체육부 등 3개 부서를 설치하여 협회의 홍보, 경제무역 및 복지사업을 진행하였다.

2003년 구정에는 현금 2,000원을 모아 빈곤 가정을 위문하였으며 "어려움 돕기", "사랑나누기" 활동을 통하여 밀가루 및 현금을 빈곤 가정에 지원하였다. 이 외에도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회에 현금 3만 원을 기부하여 활동실 확보를 지원하였다.

본 협회는 2003년에 연수현 조선족 사회의 전통과 문화를 보존 및 계승하기 위하여 『연수현조선족100년사』 편집위원회를 구성하였다. 그 후 3년 동안의 노력을 거쳐 60만 자에 달하는 2005년에 『연수현조선족100년사』를 출판하였다.

2006년 6월, 한국의 중한인문학회장인 송현호(宋賢鎬)아주대학 교수가 "국제학술연구회 역사문학연구"의 30여 명 학자 및 전문가들을 인솔하여 『연수현조선 100 사』에 기록된 사건들에 대하여 현지고찰 차로 연수현을 방문하였으며, 협회와 협력관계를 맺게 되었다.

2006년 5월 8일, 본 협회는 흑룡강성 노동 사회 보장청의 허가를 받고 연수현 노동 사회 보장국의 지도하에 연수현 조선족 직업 소개소를 정식으로 설립하였다.

현재 협회는 심양북두 법률 사무소의 한국부, 흑룡강성 국제 공정 그룹, 하얼빈시 해외여행사 등과 협력하여 해외 노무 수출, 비자 발급 대리, 법률 자문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본 협회는 산하에 경제 무역부, 복지부, 재무부, 문화 체육부, 컴퓨터실 등 부서를 설치하였다. 협회는 구체적으로 경제무역 자문봉사, 국내외 과학 기술 및 문화 교류, 외국 유학 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협회는 "신뢰, 화합, 호혜, 복지"를 취지로 회원 및 지역 사회에 여러 가지 자문봉사와 경제발전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본 협회 산하의 연수현 조선족 직업 소개소는 국내외 노무송출과 중개 업무, 취업정보 알선, 비자 대리, 한국어 인증고시 및 취업기능 훈련 등 다양한 업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직업소개소는 심양시, 할빈시, 목단강시, 단동시, 대련시, 통화시 등 10곳의 노무 수출 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국, 일본, 캐나다, 호중 등 국가에 노무인원을 송출하였다.

현황

본 협회는 2002년 8월에 성립되어서부터 전 연수현 인민 정부 부현장인 김수길 선생이 회장을 맡고 있으며, 현재 56명 회원, 등록자금은 인민폐 3만 원을 가지고 있다. 협회는 경제 무역부, 복지부, 재무부, 문예 체육부, 인터넷부 등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협회는 2002년에 성립된 이래 경제, 과학 기술, 문화 등 분야의 교류, 협력 활동을 통하여 연수현 조선족 사회의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을 적극 추진하는 문화, 경제 교류의 종합센터로서의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참고문헌
  • 연수현 민족 종교 사무국, 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편,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 (민족출판사, 2005)
  • 연수현조선족경제문화교류협회 (http://www.cheonji.com.cn)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