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 조선족향 민속 문화 예술 축제 전민 운동회

한자 東明朝鮮族鄉 民俗 文化 藝術 祝祭 全民 運動會
중문 东明朝鲜族乡民俗文化艺术节暨全民运动会
분야 문화·교육/체육|생활·민속/민속
유형 행사/행사
지역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조선족향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12년 9월 12일~13일
행사 장소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조선족향나북현 조선족 학교
정의

2012년 9월 12일부터 13일까지 흑룡강성(黑龍江省) 나북현(萝北縣) 조선족 학교에서 진행된 민속 문화 축제 및 전민 운동회.

개설

동명조선족향(東明朝鮮族鄉) 정부가 주최하고 나북현 민족 종교 사무국과 나북현 조선족 학교가 협조하고 계동현(鷄東縣) 민족 종교 사무국, 탕원현(湯原縣) 탕왕 조선족향, 화천현(樺川縣) 성화 조선족향, 학강시(鶴崗市) 민족 종교 사무국 관계자들이 참가해 적극적으로 후원한 행사다. 민족의 분위기를 흥기시키고 민속 축제에 중심을 두어 민족촌 경제 발전과 직결시키는 의의를 갖고 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 조선족향 민속 문화 예술 축제 및 전민 운동회가 2012년 9월 12~13일 나북현 조선족 학교에서 열렸다. 흑룡강성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조선족향인 동명향은 8년 동안 이같은 행사가 없었다. 나북현은 조선 민족 문화를 널리 알리고 조선 민족의 명성과 명예를 한층 발전시키며 민족 단결을 증진하여 민족 우의를 심화하기 위해 이 같은 행사를 개최하였다.

행사 내용

동명향 정부가 주최하고 나북현 민족 종교 사무국과 나북현 조선족 학교가 협찬한 이 행사는 전통 음식 전시 판매, 춤대회, 운동회로 나누어 개최되었다. 최초로 마련된 민속 문화 축제는 조선족 전통 음식을 전시하여 판매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부스[展位] 7개로 형성된 전시구에 동명향 산하 7개 마을이 정성들여 준비한 전통 음식을 선보였다. 마을마다 주류, 떡, 김밥, 동치미, 짠지 등 최소 15가지 이상의 음식을 준비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30가지 이상 준비해 온 곳도 있었다. 아침 8시, 행사가 시작되자 전시구는 시식하거나 구매하는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3시간 만에 모든 음식들이 동이났다.

운동회는 동명향 산하 7개 마을이 세 개팀을 구성하고, 조선족 학교, 공공기관 직원들이 각각 한 팀씩 구성하여 축구, 배구 경기를 펼쳤으며 널뛰기, 그네, 씨름과 장기, 물동이 이고 달리기, 병 낚아 달리기 등 취미 운동도 진행 되었다. 병 낚아 달리기에서는 병을 들고 가다가 떨어뜨리거나 좀처럼 들어 올리지 못한 참가자가 도구를 팽개치고 경기장 밖으로 나가버리는 모습에 관중들이 폭소를 터뜨리기도 했다. 첫날 저녁 진행된 문예야회에서 각 마을의 '스타'들이 전통 가무를 선보여 행사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현황

동명향 정부가 주최하고 나북현 민족 종교 사무국과 나북현 조선족 학교가 협조한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 조선족향 민속 문화 축제 및 전민 운동회는 2012년 9월 12~13일 나북현 조선족 학교에서 열렸다.

참고문헌
  • 「최북단 조선족 고장서 '아리랑' 울려 퍼져」(『흑룡강 신문』)
  • http://hljxinwen.dbw.cn/system/2012/09/13/000563312.shtml
  • 『흑룡강 공청단』(http://www.qingshaonian.cn/Article)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