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령 조선족 미술가 협회

한자 鐵嶺 朝鮮族 美術家 協會
중문 铁岭朝鲜族美术家协会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생활·민속/민속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요령성 철령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조선족 미술가 단체
설립 시기/일시 1985년 경
해체 시기/일시 미상
현 소재지 요령성 철령시
정의

요령성(遼寧省) 철령시(鐵嶺市)에서 발족된 조선족 미술가 단체.

개설

철령시 조선족 미술가 협회는 철령시 조선족 문화 예술관에서 설립하여 조선족 아동, 청소년 미술, 촬영, 서예 콩쿠르 등의 활동을 진행한 요령성의 첫 조선족 미술가 협회이다.

설립 목적

철령시 조선족 미술 창작과 수준을 향상시키고, 국내외 문화 예술 교류를 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고자 설립되었다.

변천

철령시는 요령성 북부에 자리잡은 중급 도시로서 요령성 소재지인 심양시(瀋陽市)와 50㎞가량 떨어져 있다. 철령시에는 약 300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데, 그 중 조선족 동포가 2만 5천여 명으로 요령성에서 조선족이 세 번째로 많이 사는 지역이다.

조선족 중학교와 소학교 외에 민족의 문화 예술 사업을 조직하고 지도하는 조직 기구를 갖게 하기 위하여 요령성 민족 사무 위원회와 요령성 문화청에서는 철령시에 철령시 조선족 문화 예술관을 설립하였다.

철령시 조선족 문화 예술관은 미술 창작과 수준을 향상시키고 국내외 문화 예술 교류를 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기 위하여 철령시 조선족 미술가 협회를 설립하였다. 철령시 조선족 문화 예술관은 1985년 조선족 예술단을 설립하며 연변에서도 배우를 모집할 만큼 철령시의 군중 문화 활동이 활발했지만, 자금 문제로 1987년에 예술단 운영을 마감해야 했다.

요령성 내 처음으로 조선족 미술가 협회를 설립하여 조선족 청소년 아동 미술, 촬영, 서예 콩쿠르도 펼쳤지만, 인재난에 봉착하여 이어가지 못했다. 하지만 해마다 명절을 계기로 조선족 민속 문화 축제, 노래 자랑, 철령의 노래 광장 문화 활동, 단오 문화 축제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들을 펼쳤다.

또한 철령시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를 설립하여 조선족을 단합시켰다. 비정기 간행물 '요북 조선족 신문'을 펴내는 등 민족 문화 예술 사업의 기수 역할을 충실히 감당해왔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요령성에서 최초로 조선족 미술가 협회를 세움으로써 미술 창작과 수준을 제고시켰으며, 국내외적으로 문화 예술을 교류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였다.

의의와 평가

철령시 나아가 요령성 조선족 사회의 첫 조선족 미술가 협회로서 차세대 미술 교육과 촬영, 서예 등 부분에서 많은 활동을 진행하였고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참고문헌
  • 『연변일보』(http://m.iybrb.com/news_v.aspx?id=2809&t=5)
  • 요령성 조선족 애심 조학 경로 기금 이사회(http://www.aixin199.com/news/news.php?itemid=3339)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