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주성조선족향 민족 풍정절

한자 主星朝鮮族鄉 民族 風情節
중문 主星朝鲜族乡民族风情节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생활·민속/민속
유형 행사/행사
지역 흑룡강성 흑하시 북안시 주성조선족향 주성촌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행사시기/일시 매년 단오절
정의

흑룡강성(黑龍江省)주성조선족향(主星朝鮮族鄉) 정부에서 주관하는 민족 풍정절 행사.

개설

주성조선족향 민족 풍정절은 주성조선족향정부에서 주관하는 행사이다. 향에서는 주성 조선족 민속 주택구를 홍보하고 조선족 문화를 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해마다 단오 명절을 계기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주성조선족향 민족 풍정절 행사에는 주성향 촌민들과 고향을 떠났던 고향 친구들과 인근 촌민들도 함께 참여한다. 흩어진 고향민들이 다시 돌아오기를 바라는 행사이기도 하다.

행사 내용

주성향 정부에서는 고향을 떠나 흩어진 농민들이 고향에 돌아와 정착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450만원을 투자하여 흑하시에서 가장 큰 조선족 주택구를 지었다. 보조시설로 300무의 어장, 500무의 임지를 설치하였으며, 총투자 금액은 800만원으로 책정하였다. 주성향을 관광과 오락 음식업을 일체로 하는 고전 민속 농가 마을로 건설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면모를 홍보하고 마을의 관광을 추진하기 위하여 주성향 정부에서도 해마다 단오 명절 때가 되면 “주성조선족향 풍정절” 축제를 진행한다. 축제에서 촌민들은 민족 복장[한복]을 입고 상모춤과 아리랑 노래로 흥을 돋우고 운동 대회 등 여러 가지 게임들을 진행한다.

현황

현재 주성향 조선족 주택구와 300무의 어장, 500무의 임지와 그에 상응한 도로시설 등 관련 인프라가 완성되어 가고 있다. 흑룡강성 정부는 주성향이 흑룡강성의 5대 연못 풍경구와 30㎞ 떨어진 곳이어서, 5대 연못 풍경구의 손님을 주성향에 머물도록 적극 홍보 중에 있다.

참고문헌
  • 류충걸김석주김화 공저, 『흑룡강성 조선족 인구와 경제』, (연변인민출판사, 2008)
  • 『主星乡 村誌』(主星鄕 政府, 2008)
  • 黑河市 北安市 主星 朝鲜族乡 (http://www.agri.com.cn/town/231181207000.ht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