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조선족 민속 문화 축제

한자 哈爾濱 朝鮮族 民俗 文化 祝祭
중문 哈尔滨朝鲜族民俗文化节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생활·민속/민속
유형 행사/행사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행사시기/일시 1995년부터 3년마다 1회 개최
시작 시기/일시 1995년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2년
행사 장소 하얼빈시
정의

흑룡강성(黑龍江省) 하얼빈시[哈尔滨市]에서 3년마다 개최되는 조선족 민속 문화 축제.

개설

1995년에 시작되었으며 3년마다 한 번씩 개최되고 있다. 축제는 다양한 조선족 문화, 예술 활동의 형식을 빌어 민족의 전통 문화를 나타내며, 하얼빈시 지역 각 민족들 간의 "공동 번영, 공동 발전"을 활동 취지로 삼고 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1995년에 제1회 하얼빈 조선족 민속 문화제를 성공적으로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7회 민속 문화 축제를 개최하여 왔다. 2회는 1998년에 개최되었고, 2001년 9월에 제3회 민속 문화 축제를 하얼빈시에서 개최하였다.

당시 전국 각지의 3만 여명에 이르는 조선족 관중이 참가하여 각종 전통적인 체육 경기와 다채로운 문예 공연을 관람하였다. 문화제에는 대형 광장 문예 공연, 가요 무대, 어린이 공연 등 문예 프로와 씨름, 그네, 바둑, 장기, 민족 게임, 김치 만들기 등 전통 경기 및 행사, 조선족 먹거리, 상품 거리, 전통 혼례의식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2004년 8월에는 제4회 조선족 민속 문화 축제 및 제27회 하얼빈시 조선족 전통 체육 대회가 개최되었다. 전통적인 체육 운동회 외에 문화 축제에는 대형 가요 무대, 전국 조선족 전통 타악기 공연 경기, 조선족 전통 음식 만들기 경기, 어린이 문예공연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2007년 12월, 제5회 문화 축제가 개막되었으며 하얼빈시 도서관 조선족 분관 현판식 행사가 진행되었다. 일주일 동안 행해진 문화제에는 조선족 타악기 공연, 윷놀이, 전통 게임 등 다양한 활동 외에 전통 음식 만들기, 중한 서예, 촬영 전시회, 제1회 한국 전통 공예품 전시회 등 행사가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흑룡강성 제3회 "문화 예술의 겨울"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되었다.

2009년 10월에는 제6회 민속 문화 축제가 하얼빈시 조선 민족 예술관에서 개막되었으며, 문예 공연, 조선족 전통 문화 체험, 조선족 전통 예절 전시 및 표현, 조선족 전통 음식 전시, 전통 게임 표현 등 민족 특색이 농후하고 문화 내용이 풍부한 다양한 활동을 개최하였다.

2012년 9월, 제7회 민속 문화 축제가 하얼빈시 조선 민족 예술관에서 성대하게 개막되었다. 본 민속 문화 축제는 하얼빈시 조선 민족 예술관[관장: 강월화]이 주최하였으며 다양한 전통 문화 활동 외에 민족 복장 평의회, 조선족 특색 요리 평가, 전통 민속 체험 등 활동을 개최함으로써 참가자들에게 민족의 전통 문화를 교류,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였다. 2013년 10월 하얼빈 조선족 민속 문화축제는 중국국가 문화부로부터 제10회 중국 예술절 “군성상(群星奖)”을 수여받았다.

현황

하얼빈시 조선족 민속 문화 축제는 3년마다 개최되고 있으며, 하얼빈시 조선족 체육 대회와 함께 하얼빈시 지역 조선족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문화 체육 활동이며, 민족의 전통을 계승, 발양함에 있어서 중요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하얼빈시 대외 문화 교류의 중요한 "문화 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서명훈, 『하얼빈시 조선 민족 백년 사화』,(민족 출판사, 2007)
  • 흑룡강 신문사 편, 『기사로 읽는 새중국 60년 조선족 변천사–흑룡강성 편』(상, 하),(민족 출판사, 20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