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현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

한자 延壽縣 朝鮮族 老年 活動 센터
중문 延寿县朝鲜族老年活动中心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연수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민간 단체 활동 센터
설립자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
설립 시기/일시 2002년 11월 22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1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7년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하얼빈시 연수현 연수진
정의

흑룡강성 하얼빈시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가 자체 설립한 협회의 활동 센터.

개설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는 2002년 11월 22일 활동 센터 낙성식을 하여 자체의 활동 센터를 정식으로 설립하였다.

설립 목적

연수현 조선족 노년 협회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회원들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고정적인 활동 장소가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수현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를 정식으로 설립하게 되었다.

변천

1991년 연수현 전임 부현장 이동림을 비롯하여 오세주, 신덕근, 도병택, 허규현, 도병호, 김경하 등 여러 유지들은 연수현 내의 조선족 노인들이 만년을 즐겁게 보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연수진 조선족 노년 협회를 조직하였다. 초대 회장은 이동림, 조직위원 신덕근, 학습위원 허규현, 조절위원 도병태, 문예오락위원 강자선, 회계 문영철, 출납에 장원길 등이 중심이 되어 협회를 출범하였다.

1997년에는 연수현 민정국의 정식 허가를 받아 연수현 내 각 지역의 조선족 노년 협회를 통합하여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를 발족하였다. 2000년부터 협회 지도부는 활동 센터 설립을 위하여 본격적으로 노력하기 시작하였다. 상지시 조선족 노인 활동 센터와 동광촌 노인 활동실을 참관하였다. 이와 동시에 회원들을 동원하여 126명 회원들이 헌금하여 32,900위안을 모금하였다. 그 후 두 차례의 모금 활동을 통하여 총 51,000위안을 모금하였다.

2001년 6월에는 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김수길 회장과 여규만 부회장, 노인 총협회 윤종언 회장은 활동 센터 자금을 해결하기 위하여 대련에서 상업에 종사하고 있는 연수현 출신 조선족 기업가 8명을 방문하였다. 대련 방문을 통하여 총 21,000위안을 모금하게 되었다.

이 외에 연수진 내의 조선족 음식 업체, 연수진 제2 건축 공사, 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연수현 민족 종교 사무국, 하얼빈시 민정국 등 각계의 지원으로 총 16만 위안의 자금이 마련되었다.

2002년 11월 22일에는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 면적 170㎡의 연수현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 낙성식을 하였다. 이로써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는 비로소 자체의 전문적인 활동 장소를 가지게 되었다.

현황

연수현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는 2002년 11월에 정식으로 개소한 이래,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의 전문 활동 장소로서 다양한 문화, 예술, 체육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연수현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연수현 지역 내 조선족 노인들의 문화, 예술, 체육 활동의 종합 센터로서의 중요한 가교 역할을 다하고 있다.

참고문헌
  • 연수현 민족 종교 사무국·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편,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민족 출판사, 2005)
  • 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http://www.cheonji.com.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