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

한자 東明朝鮮族鄉 老人 協會
중문 东明朝鲜族乡老年人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조선족향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노인 단체
설립자 박광희
설립 시기/일시 2010년 5월
현 소재지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조선족향
정의|

흑룡강성 학강시 나북현 동명조선족향 조선족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민간 단체.

개설

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는 흑룡강성 나북현 동명조선족향의 조선족 노인들이 설립한 단체로서 농사일을 도와주고 각종 문화 활동과 스포츠 활동, 봉사 활동 등을 하고 있다.

설립 목적

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는 노인들의 권익 향상과 사회 복지, 청소년 교육, 민속 문화 보전 등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2010년 5월 나북현 조선족 노인 협회가 설립되면서 자연촌을 단위로 10개의 분회, 323명의 회원으로 시작하였는데, 이때 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도 산하 단체의 하나로 설립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에서는 ‘6가지 노유[6个老有]’를 실철, 집행함으로써 만년을 즐겁게 보내고 있다. 장기적인 학습을 통해 노인들의 자질 제고에 노력하고 사회 문명 건설, 새농촌 건설, 후대 교육, 사회 공익 노동, 환경 미화, 기념 행사 문예 공연 등 굵직한 활동을 조직함으로써 정부와 사회의 관심을 받고 있다.

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는 조선족 장고춤 훈련반을 꾸려 조선족의 전통 문화 예술을 보급 발전시키고 단오, 추석에는 민족 특색을 띤 문화 활동을 기획하고 매년 2차례 관광 활동을 실행하고 있다. 회원들은 활동실에 자주 모여 신문 잡지도 읽고, 감정 교류, 마작 놀이, 당구, 탁구 등을 하면서 즐겁게 보내고 있다.

현황

동명조선족향 문화소에 자리 잡고 있는 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 활동실은 280㎡로서 180㎡의 종합 활동실, 40㎡의 오락실, 도서실과 20㎡의 사무실을 갖고 있다. 『흑룡강 신문』, 『노년 세계』, 『환구보』, 『장백산』 등의 신문과 잡지들도 구독하고 있다.

종합 활동실에는 노래방 기기, TV, DVD, 음향 설비, 악기, 민속 악기 등의 오락 설비를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외에 당구대, 탁구대도 있어 자기 취향에 따라 마음대로 활동할 수 있다. 실외에는 각종 신체 단련 기구가 있어 노인들의 신체 단련을 돕고 있다..

의의와 평가

동명조선족향 노인 협회는 조선족 노인들의 문화 여가 생활을 풍부히 하고 민속 문화 계승과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참고문헌
  • 모이자 (http://bbs.moyiza.com/?mid=crcn_photo&category_srl=135&page=9&document_srl=1973082&style=album)
  • 『흑룡강 신문』(2013. 10. 8.)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