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목사시 교구 조선족 노인 협회

한자 佳木斯市 郊區 朝鮮族 老人 協會
중문 佳木斯市郊区朝鲜族老人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가목사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노인 민간단체
설립 시기/일시 1992년 10월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7년 2월 28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1년 11월 25일
정의

흑룡강성 가목사시 교구 조선족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민간 단체.

개설

흑룡강성가목사시 교구 조선족 노인 협회는 1992년 10월 관내 조선족 노인들이 자체로 조직하고 자원해서 참가하며 자체로 경영한다는 3자 원칙하에 결성되었다. 그리하여 조선족 노인들이 문예 활동, 스포츠 활동, 단체 여행, 학습 등 여가 생활을 활발하게 해오고 있다. 조선족 마을에 대부분 노인들만 남아 있는 실정에서 조선족 노인 협회는 지역 조선족 사회의 주요 단체로서 조선족 사회의 명맥을 유지하는 데 기여 하고 있다.

설립 목적

흑룡강성 동부 지역의 중심 도시인 가목사시에는 2만 7천여 명의 조선족들이 거주하고 있다. 이곳에도 대다수 청장년들은 외국이나 연해 지역에 일하러 나갔고, 도시와 농촌할 것 없이 전체의 80%는 이른바 ‘노인 가정’이 되어 버렸다. 자녀들을 떠나보내고 고독한 노인들의 생활을 활성화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유쾌하고 건강한 만년을 지내도록 하게 하기 위해 1992년 10월 가목사시 교구 조선족 노인 협회를 세웠다.

변천

2011년 11월 25일에는 가목사시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가 설립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가목사시 교구 조선족 노인 협회 가무단은 가목사시의 각 조선족 학교들과의 합동 공연을 수시 펼치며 연변자치주 성립 60주년 경축 행사 ‘노래 대잔치’에서 입상도 하였다. 가목사시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에서는 다양한 노인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체육 대회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노인 협회와 마찬가지로 평상는 주로 함께 모여 마작, 고스톱 등의 놀이를 하고있다.

현황

가목사시 관내에는 4개 구 5개 마을 42개의 노인 협회가 있으며, 1,400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가목사시 교구 조선족 노인 협회는 대다수 중국 조선족 거주 지역들의 공통 현상인 ‘노인화’, ‘고령화’ 속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민족의 우수 전통을 지키고, 노인들의 심신 건강을 향상시키고 인생의 황혼을 보람 있게 보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흑룡강 신문사, 『기사로 읽는 새 중국 60년 조선족 변천사-흑룡강편』1(민족 출판사, 2010)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