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림시 조선족 노인 협회

한자 海林市 朝鮮族 老人 協會
중문 海林市朝鲜族老人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해림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노인 단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1년
정의

흑룡강성 해림시에 있는 조선족 노인 협회.

개설

해림시 조선족 노인 협회해림시 산하에 각 촌별로 조직되어 있는 34개의 노인 협회로 구성되어 있다. 해림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조선족 노인들의 문예 활동 및 체육 활동의 구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해림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2년마다 조선족 노인들의 건강과 단합을 목적으로 ‘해림시 조선족 노인절[해림시 조선족 노인 운동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산하의 34개 노인 협회 회원들 약 1,000여 명이 한데 모여 50m 달리기, 그물 밑으로 나가기, 공들고 뛰기 등을 경합한다. 조선 민요를 부르고 조선 춤을 추며 종일토록 즐긴다.

현황

2011년에 해림시 민족 종교 사무국의 주선으로 해림시 조선족 노인 협회의 사업 경비가 시 재정 예산에 편입되었다. 그리고 같은 해에 120㎡의 활동실에 컴퓨터와 책걸상을 제공받았으며, 해마다 위안화 3만 위안의 경비를 조달받고 있다. 1,000여 명의 회원들이 해마다 갹출한 5원과 종교 사무국에서 제공하는 5천 원으로 한 해 업무를 처리해야 했던 때와 비교하면 매우 나아진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중국 동북 3성의 조선족 거주지에는 도시나 농촌의 구분 없이 어느 곳에나 노인 협회가 운영되고 있다. 이는 중국 56개 민족 중에서 조선족만이 갖고 있는 문화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해림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산하의 34개 노인 협회를 총괄하며 조선족 노인들의 건강과 조선족 전통 문화의 계승을 위해서 일련의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위원, 「중국 조선족 노인 협회에 대한 사진적 고찰」(『현대 사진 영상 학회 논문집』 9, 현대사진영상학회, 2006)
  • 해림시, 「조선족 노인 협회 경비 정부 예산에 편입」(『흑룡강 코리안』, 2014. 1. 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