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

한자 哈爾濱 朝鮮族 老年 大學
중문 哈尔滨朝鲜族老年大学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사단 법인 단체
설립자 최범수
설립 시기/일시 1995년 5월
개칭 시기/일시 2002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5년 7월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하얼빈시
현 소재지 흑룡강성 하얼빈시
정의

흑룡강성 하얼빈시에 있는 조선족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사단 법인 단체인 노인 대학.

개설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은 1995년 5월 하얼빈시 노년 대학의 조선족 분교[설립자 최범수]로 발족하였다. 2002년에는 교육 행정 기관에 사단 법인 단체로 정식 등록을 하고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으로 정식으로 명명하였다.

설립 목적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하얼빈시 지역 조선족 노인들의 노년 대학 학습을 통하여 지식 수준을 향상시키고, 시야를 넓히며, 심신 건강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변천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은 2002년에 사단 법인 단체[교장 이승권]으로 정식으로 등록하였다. 여기서는 언어학부, 예술학부, 기능학부 및 서예, 보건 등의 학과와 시사 정치, 한국사 등의 특강을 개설하고 있다.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에는 교무 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명예 교장, 고문을 초빙하여 사회적 지원을 받고 있다. 설립된 이후 10여 년 동안 3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은 한때 고정적인 교실과 전문 학부가 없어 매주 1회씩 교실을 이동하였다. 이 과정에서 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 제2 중학교, 도리구 조선족 중심 소학교, 동력 조선족 소학교와 이승남, 김명술, 이규학 등 조선족 기업가들의 지원을 받았다.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에는 예술학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동포 사랑 예술단’을 발족하였다. 무용, 재담, 소품, 기악 합주 등 다양한 문예 공연과 흑룡강성 및 하얼빈시 내의 동포 사랑 의연 활동을 조직하였다. 2005년 7월에는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 개교 10주년을 기념하여 경축 행사가 하얼빈시 노동자 문화궁에서 성공리에 개최되었다. 동포 사랑 예술단과 한국양주시 노년 대학 예술단이 공동으로 다양한 종목의 문예 공연도 선보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은 노인들의 교열을 위한 각종 수업과 시 낭송 대회, 강연 대회, 서예 전시회, 미술 전시회, 가라오케 경연, 사교무 경연, 집단 무용 경연 등의 문예 활동과 육상 체육 대회[춘계], 구기류 체육 운동 대회[추계] 등 체육 활동을 하고 있다.

현황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은 조선족 노인들의 특징에 근거하여 ‘단결, 건강, 학습, 쾌락’을 교훈으로 노인들의 건강과 학습을 도모하고 노년 생활을 즐겁게 보내기 위하여 다양한 수업과 신체 건강에 유리한 각종 활동을 조직하고 있다. 노인 대학은 하얼빈시 문예 공연 특등상, 흑룡강성 제1회 국제 표준 무용 1등상, 동북 3성 제1회 국제 무용 경연 1등상 등을 수상했다.

의의와 평가

하얼빈 조선족 노년 대학은 노인들의 건강과 학습을 도모하고 생활을 보다 유쾌하게 보내기 위하여 적극 공헌하고 있다. 하얼빈시 지역 조선족 노인들의 ‘만년 생활의 낙원’, ‘젊음의 보금자리’로 불리고 있다.

참고문헌
  • 서명훈, 『하얼빈시 조선 민족 백년 사화』,(민족 출판사, 2007)
  • 흑룡강 신문사 편, 『기사로 읽는 새중국 60년 조선족 변천사-흑룡강편(하)』(민족출판사, 20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