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

한자 延壽縣 朝鮮族 老年 總協會
중문 延寿县朝鲜族老年协会总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연수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민간 친목 단체[연수현 노령 위원회, 민정국 및 민족 종교국 산하 단체]
설립자 이동림
홈페이지 http://www.cheonji.com.cn/lnxh/index.html
설립 시기/일시 1997년 7월 21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1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7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1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2년 11월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1년 9월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연수현 연수진
현 소재지 흑룡강성 할빈시 연수현 연수진 서동경
정의

흑룡강성 연수현 조선족 노인들의 민간 친목 단체.

개설

1997년 7월 21일 연수현 각 향과 진의 조선족 마을에 분산되어 있던 9개의 조선족 노년 협회를 연수현 민정국의 1997년 22호 문건[비준]에 의해 통합하여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를 설립하였다.

설립 목적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농촌 경제가 번영하고 농민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조선족의 우수한 전통을 발양하고 후대 교양 사업에 기여하며, 가정 화목을 도모하고 노인들이 만년을 보다 즐겁고 활동적으로 보내며, 나아가 지역에 분산된 조선족 노년 활동을 통합, 발전시키기 위하여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를 정식으로 발족시키게 되었다.

변천

1991년에 연수현 평안향 성광촌에서 처음으로 조선족 노년 협회가 발족되었고 후에 동광촌, 홍성촌, 연수진, 민광촌, 선봉촌, 민풍촌, 동명촌 등의 지역에서도 조선족 노년 협회가 차례로 설립되었다.

1997년에는 분산된 노년 협회를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로 통합하였다. 경비를 조달하기 위하여 회원들을 동원하여 논농사와 밭농사, 양어장, 양계장, 음식점, 가라오케, 무도장 등을 경영하였다.

1997년 홍콩 회귀, 2001년 중국 공산당 창당 80주년을 기념하여 상지, 방정, 통하 등 세 지역의 노년 협회와 공동으로 무용, 가요, 소품 등 24개 문예 종목으로 구성된 문예 공연을 조직하였다. 1998년 9월부터 1999년 1월까지 1년간의 시간을 이용하여 ‘노년법’을 학습하는 등 각 종 정책과 법규, 시사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였다.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연수현 및 흑룡강성 기타 지역의 노년 협회와 협력하여 여러 차례 체육 경기를 추진하였다. 정월 대보름, 3·8 국제 부녀절, 5·4 청년절 등 명절을 계기로 다양한 활동에 참가하였다. 또한 후대들에게 민족 전통을 물려주기 위하여 성광촌에 혁명 열사 기념비를 세우고, 민족의 역사를 정리하였다. 또한 경박호, 장백산, 북경, 청도, 대련 등지에 대한 명승 관광과 도시 유람을 실시하였다.

2000년 연수현 노령 사업 위원회는 ‘연수현 조선족 노년 협회의 발전 경과와 몇 가지 체득’에 관한 경험 재료를 작성하여 연수현 내의 각 지역 노령 위원회에 배포함으로써 연수현 조선족 노년 협회를 따라 학습할 것을 호소하였다.

2002년 11월에는 16만여 원의 자금을 조달하여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의 전문적인 활동 장소인 연수현 조선족 노년 활동 센터를 신축하였다. 2005년에는 동명촌 185명, 성광촌 108명, 연수진 114명, 기타 지역 173명 등 580여 명의 회원이 가입하였다. 총회 회장 윤종언, 부회장 임성도, 분회 회장으로 성광촌김병준, 동광촌김태수, 동명촌박승하 등이 활동하였다.

2011년 9월에는 노년 협회 성립 20주년을 맞이하여 경축대회 및 문예 공연을 연수현 조선족 중학교에서 개최하였다. 연수현 인민 정부 및 정치 협상 위원회, 하얼빈시 조선족 노년 협회 등 관계자들도 참가하였다. 2012년 9월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는 추석 및 국경일을 맞이하여 전통 가요, 물동이 춤, 부채 춤 등 다양한 민족 특색의 문예 공연을 개최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의 주요 사업과 업무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회의 각 분회는 매달 1회 활동을 조직하며, 관련 활동 내용은 『노년보』, 『노년 세계』, 『중국 민족』, 『인민 일보』, 『흑룡강 조선 문보』 등을 통하여 홍보한다. 둘째, 협회는 후대들의 건강한 성장을 관심을 가지고 적극 인도한다. 셋째, 노년 체조, 노년 건강미 무용, 태극권, 게이트볼 등 다양한 문예, 체육 활동을 조직한다. 넷째, 회원들의 만년 생활을 보다 다채롭게 하기 위하여 조직하는 춘기와 추기의 야외 활동 외에 조건이 허용되는 경우에는 기타 지역 관광 유람 등의 활동을 조직한다.

현황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는 연수현 노령 위원회와 연수현 민정국 및 민족 종교국의 지도를 받고 있다. 연수현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 퇴직 간부, 노동자, 주민 각 향, 진, 촌의 55세 이상의 남녀 노인은 가입할 수 있다.

현재 회원은 300여 명에 달한다. 소속된 분회로는 연수진 조선족 노년 협회, 성광촌 조선족 노년협회, 동광촌 조선족 노년 협회, 홍성촌[현 화성촌] 조선족 노년 협회, 민광촌 조선족 노년 협회, 신봉촌[현 민광촌] 조선족 노년 협회, 민풍촌[현 부민촌] 조선족 노년 협회, 동명촌 조선족노년 협회 등이 있다.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 최고 권력 기구는 전체 회원 대회이며, 회장, 부회장, 비서장 및 위원을 선거로 뽑는다. 협회에는 조직 위원, 학습 선전 위원, 문예 오락 위원, 체육 위원, 회계 출납, 생산 관리 위원 등을 두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연수현 조선족 노년 총협회는 회원들의 다양한 문화, 체육, 오락 활동을 통하여 회원들의 심신 건강을 증강시키고, 지역 사회의 경제 건설과 문명 건설에 유익한 일을 많이 해왔다. 이 외에 조선족 사회 후세대들의 생활 및 성장에 관심을 기울이고, 민족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나아가 조선족 사회의 화목을 위하여 자문, 봉사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연수현 민족 종교 사무국·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편, 『연수현 조선족 100년사』(민족 출판사, 2005)
  • 흑룡강 신문사 편, 『기사로 읽는 새 중국 60년 조선족 변천사 흑룡강편(하)』(민족 출판사, 2010)
  • 연수현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 (http://www.cheonji.com.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