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

한자 長春市 朝鮮族 老人 協會
중문 长春市朝鲜族老人协会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장춘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노인 민간 단체
설립자 채규억[전]|리만석[현]
설립 시기/일시 1987년 8월 15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4년 9월 27일
정의

길림성 장춘시에 있는 조선족 노인들의 민간 단체.

개설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9개 지역 협회와 악단, 예술단 등 산하 단체를 두고 있다. 조선족 설맞이 문예 행사, 보름맞이 민속 놀이, 단오 한마당, 각종 문예 공연, 노인 체육 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설립 목적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장춘 지역 조선족 노인들의 권익 향상과 복지 사업을 전개하고 후대 양성과 문화 활동을 펼쳐 조선족 사회의 안정과 발전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사업과 업무 (활동 사항)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길림성 조선족 경제 과학기술 진흥 총회, 길림신문사, 『장백산』 잡지사, 장춘시 조선족 차세대 관심 위원회, 장춘시 조선족 부녀 협회, 장춘시 조선족 군중 예술관 등과 함께 매년 ‘장춘 조선족 각계 인사 음력설맞이 야회’를 개최하고 있고 장춘시 조선족 미혼 청년들의 만남의 자리를 장춘시 조선족 민속촌 민족 풍정원에서 개최하기도 하였다. 또한 매년 ‘보름맞이 민속 놀이’를 공동 주최하는데, 다채로운 문예 공연과 함께 윳놀이, 유희 놀이, 화투, 장기, 트럼프 놀이를 진행한다.

현황

1987년 8월 15일에 설립된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현재 산하에 9개 노인 협회와 예술단 등 1,100여 명의 회원이 있다.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3년에 한 번씩 장춘시 조선족 운동 대회를 개최한다.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 제8회 운동 대회는 지난 2014년 9월 27일 장춘시 녹원구 조선족 소학교 운동장에서 진행되었다.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 산하의 쌍양구, 녹원구, 경제 기술 개발구, 남관구, 이도구, 자동차 개발구, 조양구, 관성구, 쌍풍촌 등 9개 조선족 노인 협회의 600여 명의 조선족 노인들이 운동 대회에 참가하였다. 다채로운 단독 문예 공연, 합동 공연과 70세 이상과 이하 60m 경주, 배드민턴채에 공 담고 50m 달리기, 병 낚고 60m 달리기, 동이 이고 60m 달리기, 줄 넘으며 50m 달리기, 400m 달리기, 200m 혼합 릴레이, 농구공 튕기며 달리기, 제기 뿌려 대야에 넣기, 20명 노인들의 단체 공 넘기기 등 10여 가지의 다양한 개인, 단체 경기 종목이 진행되었다.

의의와 평가

장춘시 조선족 노인 협회는 장춘 지역 조선족 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민족 전통 문화 계승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길림 신문』(2014. 9. 17.)
  • 『길림 신문』(2011. 4. 13.)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