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분류

밀산시 조선족 문화관

한자 密山市 朝鮮族 文化官
중문 密山市朝鲜族文化官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지명/시설
지역 흑룡강성 계서시 밀산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문화관
홈페이지 http://jixi012240.11467.com
개관|개장 시기/일시 1990년
최초 설립지 흑룡강 계서 문화 중심 3로(黑龙江 鸡西 文化中心 三楼)
정의

흑룡강성(黑龍江省) 밀산시(密山市)에서 조선족의 문화를 선도하는 문화관.

건립 경위

밀산시 조선족 문화관밀산시 조선족 문화의 계승, 발전과 문화에 대한 조선족의 접근성 강화에 취지를 두고 1990년에 개관한 조선족 문화 사업 단위이다.

구성

밀산시 조선족 문화관의 보도반은 ‘상규 학습반’과 ‘임시 훈련반’으로 나뉘는데 피아노, 미술 등 상규 학습반은 중앙 음악 학원, 하얼빈 사범 대학 등 고등 학부를 위해 많은 인재를 추천했으며, 일부 학원은 한국, 우크라이나 등 외국에 유학 가서 계속 학습하기도 했다. 임시 훈련반은 기층 문예 공연 및 문예 공간을 위한 배양 등 무료 훈련반을 가리키는데 대부분 문화 봉사 활동에 속한다.

활동 사항

시민 문화 건설에서 밀산 조선족 문화관은 공익 문화의 주도 작용과 기층 문화의 봉사 작용을 충분히 발휘하여 다양한 문화 예술 교육과 지원을 진행했다. 2년에 한 번씩 대형 공연 활동을 전개했고, 매년마다 조선족 문예 공연과 광장 문화절을 조직했다. 광장무(廣場舞)의 인원수가 가장 많을 때에는 8백 여 명에 달했으며, 대표팀이 가장 많을 때에는 24개 팀에 달했다. 다년간의 문화 활동을 통해 조선족 중소학교, 조선족 종업원의 집, 조선족 노년 협회, 조선족 문화관 등 시민 문화의 4대 진지가 형성되었다.

또한 기층 문화 건설에서 밀산 조선족 문화관은 밀산시 ‘천명 당원 집체 선서’와 ‘천명 전업 기술 인재 하향’ 활동에 적극 참가하여 기층의 감독을 접수하고 문화의 대중적 전달을 진행했다. 자원 봉사의 방식으로 농촌 문화 소외 지역에 대한 ‘찾아가는 문화 활동’을 전개하고 매년 10일 이상 농촌에 내려가 조사 연구, 보도 사업, 문예 연출, 체육 활동, 중대 과제 설계 등 지원과 부분 복장, 공연 도구, 활동 설비 등을 제공했다. 현재 산하 28개 활동실이 문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황

밀산시 조선족 문화관은 교육, 배양, 조직을 일체화한 공익성 대중 문화 사업 기구로서 악기, 음향 설비, 연출 복장, 미술 도구, 도서 등 활동과 교학 수요에 필요한 기초 시설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최근 2년 내 또 10여 만 위안을 투자하여 반공 설비와 환경을 개선했으며 음악, 미술, 문학 보도 등 학습반을 조직해 민족 문화 사업이 새로운 단계에 접어드는 데 기여했다. 밀산시 조선족 문화관은 이미 조선족의 문화 예술 중심으로, 문화 생활 진지로, 문화 만남의 나눔터로 자리매김 했다.

참고문헌
  • 『밀산 조선족 백년사』 (흑룡강조선민족출판사, 2007)
  • 임영상,「동북의 조선족 학교와 조선족 문화관 – 민족 문화 예술 교육의 협력」(『백산 학보』94집, 백산 학회, 2012)
  • 임영상,「동북 조선족 문화관과 한국 사회의 협력」(『재외 한인 연구』26집, 재외 한인 학회, 2012)
  • 한민족 신문, (우리 민족의 문화 우리가 지키고 가꾼다, 2014. 01. 12)
  • http://www.hmzxinwen.com/news/10504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