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장고무」[영안시]

한자 朝鮮族 長鼓舞[寧安市]
중문 朝鲜族长鼓舞[宁安市]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해림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무용 장고를 이용한 조선족 전통 무용
정의

조선족의 전통 무용으로, 국가급 무형 문화유산 대표 종목이자 흑룡강성영안시에서 무형 문화 유산으로 신청한 종목.

개설

「조선족 장고무」는 전통적인 「농악무」에서 파생되어 그 역사가 유구하다. 이 무용은 우아하고 대범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장고무(杖鼓舞)」는 타악기의 하나인 장고를 비스듬히 어깨에다 둘러메고 여러 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며 추는 춤이다. 원래는 풍물 놀이 등 개인 놀이로서, 혼자 또는 두 사람, 혹은 군무 형식도 가능한 것이었다. 최근에는 새로운 형태로 안무하여 농악이 아닌 완전히 독립적인 무용으로 발전하였다. 농악의 장고놀이 중에서 재미있는 여러 부분을 발췌하여 무대화시킨 「장고무」는 농악의 쇠가락에서 변화시킨 리듬에 무용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장고무의 기원 및 특징

장고는 인도의 세요고에서 기원하였는데 이른바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의 중원 지방에 전해졌고 한반도에도 전파됨으로써 조선족 음악의 주요한 타악기로 되었다.

명·청 시기 부터 조선족이 한반도에서 중국으로 이주하면서 전통적인 「장고춤」이 중국에 들어오게 되었으며 중국에서 특색 있는 민족 무용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장고는 '장구'라고도 하기 때문에 「장고춤」도 「장구춤」이라 불리기도 한다. 「장고춤」은 연주, 노래, 무용이 일체화된 종합적인 민간 예술이다.

장고는 반주의 악기로도 쓰고, 무용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어 집체적인 공연이나 단독 공연에도 활용할 수 있다. 「장고춤」은 춤과 북, 음악이 잘 융합되어 인간과의 화합을 이룬다.

참고문헌
  • 장선애, 「중국 동북 3성 조선족 빗물질 문화재에 대한 연구」, (『용인대 박사 논문』, 2012)
  • 중국 국가 문물국[中华人民共和国国家文物局] (http://www.sach.gov.cn)
  • 중국 비물질 문화 유산망[中国非物质文化遗产网] (http://www.ihchina.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