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사물놀이[목단강시]

한자 朝鮮族 四物 놀이[牡丹江市]
중문 朝鲜族四物表演[牡丹江市]
분야 생활·민속/민속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흑룡강성 목단강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음악 사물을 이용하여 연주하는 합주
정의

꽹과리·징·장구·북 등 네 가지 농악기로 편성된 음악이나 합주단으로, 목단강시 조선족 예술관에서 흑룡강성 비물질 문화유산으로 신청한 조선족 전통 기악 연주 형식.

개설

사물놀이는 조선족 민간 전통 기악 연주 형식이다. 유구한 역사와 웅장한 민족적 기개 및 독특한 동방의 멋으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사물(四物)이란 꽹과리·징·장구·북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사물놀이 구성

사물놀이는 장고, 북, 징, 꽹과리 등 4가지 악기로 구성되어 있다. 악기는 비록 간단하지만 고단한 노동 중에도 기쁨을 창조하는 조선족 민중의 정신과 순박한 민심이 반영되어 있다. 각 악기는 하나의 신을 대표하는 데 북은 구름신, 징은 바람신, 꽹과리는 우뢰신, 장고는 비[우]신을 대표한다. 이 네 신이 동시에 발작할 때 그 소리가 더욱 감동적이다.

원래 사물(四物)이란 불교 의식에 사용되던 악기인 법고(法鼓)·운판(雲板)·목어(木魚)·범종(梵鐘)을 가리키던 말이었으나, 뒤에 범패(梵唄)의 바깥채비 소리에 쓰이는 태평소·징·북·목탁을 가리키는 말로 바뀌어 사용되었다. 그리고 다시 절 걸립패의 꽹과리·징·장구·북을 가리키는 말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렀다.

사물놀이 연주 방법

사물놀이는 네 사람 혹은 몇 십명, 몇 백명이 같이 연주하며 표현할 수 있다. 리듬이 경쾌하고 강렬하고 호화로우며 웅장한 기세로 풍년을 경축하는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전래된 이후 중국 조선족 민중의 생활과 사상 감정을 담아 발전, 전승되었으며 대중들이 가장 즐기는 연주 형식이 되었다.

참고문헌
  • 崔凤锡, 『中国 朝鲜族 舞蹈 论稿』(延边 大学 出版社, 1996)
  • 崔文植, 『조선민족역사문화연구총서』 4,8,9 (요녕민족출판사, 2006)
  • 黄有福, 『走进 中国 少数 民族 丛书-朝鲜族』(요녕민족출판사, 2012)
  • 장선애, 「중국 동북 3성 조선족 비물질 문화재에 대한 연구」(용인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