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전통 악기 제작 기예[연길시]

한자 朝鮮族 傳統 樂器 製作 技藝[延吉市]
중문 朝鲜族民族乐器制作技艺[延吉市]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기예 조선족 전통악기 제작 기술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의 비물질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족의 전통 악기 제작 기술.

개설

조선족 민족 악기는 오랜 역사와 함께 독특한 구조, 온화한 음색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연주되는 음악은 맑고 유창하며 경쾌하고 장단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악기들은 가무 반주와 기악 합주에 많이 사용된다.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는 조선족 악기의 주요 연구, 개발, 생산 기지이다.

전통 악기 특성

조선족 전통 악기는 근 2,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19세기 말 20세기 초 조선 민족의 이주를 통하여 중국에 전파되어 신중국 건국 후 계승·발전 되었다. 현재 자주 사용하는 조선족 전통 악기로 30여 가지가 있는데 참대 관악기와 타악기를 위주로 하며 현악기가 보조적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현악기로는 가야금, 현금, 아쟁, 해금 등이 있고 참대 관악기로는 피리, 퉁소, 단소 등이 있으며 동 관악기(銅管樂器)로는 새납, 쟁[錚, 錚]이 있고 타악기로는 장고, 원고, 용고, 수고 등이 있다.

조선족 악기는 음색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외형도 전통적인 모양을 간직하고 있어 고전적이고 우아한 특징을 지닌다. 그리고 악기 연주 뿐만 아니라 여러 무용의 소품으로도 사용된다. 이는 조선 민족의 역사 연구에 기초 자료로 소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적 가치도 높다.

참고문헌
  • 崔文植, 『조선 민족 역사 문화 연구 총서』 4,8,9 (요령민족출판사, 2006)
  • 黄有福, 『走进 中国 少数 民族 丛书-朝鲜族』(요령민족출판사, 2012)
  • 백두넷 (www.baekdunet.com/bbs/tb.php)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