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해금 예술[연길시]

한자 朝鮮族 奚琴 藝術[延吉市]
중문 朝鲜族奚琴艺术[延吉市]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음악 조선족 전통악기인 해금으로 연주하는 음악
정의

전통 악기인 해금을 개량하여 연주하는 예술로 길림성연변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 전통 예술의 한 분야.

개설

조선족 해금 예술은 개량된 해금을 가지고 연주하는 것으로 음색이 맑고 청아하다는 특징이 있다. 해금은 조선족의 전통적인 현악기이다. 중국 당나라 시기 해금이 조선에 전해졌고 19세기 초 조선인들의 이주와 더불어 중국연변 민간에 전파되었다. 1960년대 연변에서는 전통적 해금에 기초하여 개량된 해금을 만들었다. 외형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개량된 해금은 음색이 더욱 맑고 청아하며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다.

조선족 해금 유형

조선족 해금은 조선족 궁랍 현명(弓拉弦鳴) 악기로서 판호(板胡)와 모양이 비슷하다. 전체 길이는 85㎝이며 참대나 나무로 제작된다. 독주, 합주 및 가무 반주에 많이 사용되며 길림성 연변주에서 널리 유행한다. 고대에는 호금(胡琴), 향호(鄉胡)라고 불리기도 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모양이 고전적이고 소박하다. 음은 유연하고 아름다우며 음색이 감미롭다.

조선초기 성현(成俔) 등이 왕명에 따라 편찬한 고적(古籍) 『악학궤범(樂學軌範』[1494]에 해금에 대한 내용이 있고, 이를 통해 해금이 명나라 때부터 조선에 전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해금은 동호인(東胡人)을 거쳐 목단강 경박호 일대 및 동경성(東鏡城) 등지에 전파 되었다고 한다. 후에 조선족들이 좋아하는 현악기로 되었다.

조선족 해금 연주 방법

연주시 앉은 자세를 취하며 해금을 왼쪽 다리에 놓고 왼손으로 해금을 잡고 식지, 중지, 무영지와 약지의 첫 번째 관절로 현을 눌러주고 오른손 다섯 손가락으로 궁을 지고 현을 다룬다. 해금은 일반적으로 5도 음정 관계(五度音程關系)로 현을 정하고 자주 정하는 현으로는 A, e혹은 c, g, 음역은A—a1혹은 c—c2이며 2개의 8도가 있다.

조선족 민족 악단 중 주요한 현악기로서 고전악이나 선율이 명쾌한 민간 악곡 연주에 능하다. 유명한 독주곡으로는 「베타령[紡織謠]」, 「해금 산곡(奚琴散曲)」, 「어부의 노래[漁夫曲]」, 「농부악(農夫樂)」 등이 있다. 1960년대 조선족 해금 연주가인 이일남 선생 등이 제작 성공한 개혁 해금과 4현 해금은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전문 음악 예술 단체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공연에서도 널리 연주되고 있다.

연변조선족자치주 해금

북경 중국 예술 연구원 음악 연구소의 중국 악기 박물관에는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가져 온 해금이 진열되어 있다. 이 해금은 1950년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재료 선택과 제작 공예 기법이 세밀하며 음색이 아름답기로 해금계의 정품이라고 할 수 있고, 『중국 악기 도감(中国乐器图鉴)』 대형 화보에 수록되었다. 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또 하나의 해금은 조선에서 제작한 해금이다. 이 해금은 1963년 북한 음악 대표단이 중국을 방문할 때 중국 인민에게 선물한 예물이다.

참고문헌
  • 崔文植, 『조선 민족 역사 문화 연구 총서』 4,8,9 (요령민족출판사, 2006)
  • 百度百科, http://baike.baidu.com/link?url=W-m9MJrIdSYZbh9_LGOQPU4dcHN5t8Jm
  • 중국 국가 문물국[中华人民共和国国家文物局] (http://www.sach.gov.cn)
  • 중국 비물질 문화 유산망(中国 非物质 文化 遗产 网) (http://www.ihchina.cn)
관련항목
이전 TOP